대구의 어느 고교에서 교사가 보충수업에 늦게 온 3학년 학생들을 교편(敎鞭)으로 100대씩 매를 때렸다고 한다. 그 가운데 한 학생은 머리카락이 학교규정보다 길어 100대를 더 맞아 병원에 입원까지 했다는 것이다. 아무리 교육을 위한 체벌이라지만 이는 사회통념을 한참 벗어난 폭력에 다름아니다. 교육을 빙자해서 학생에게 무지막지한 폭력을 휘두르는 교사가 여전히 교단에 서 있다는 현실에 그저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더구나 체벌을 가한 박모(35) 교사는 평소에 학생들을 심하게 때렸다는 데도, 동료 교사나 교감·교장으로부터 아무런 제지를 받지 않았다고 한다. 박 교사가 이 학교 재단이사장과 교장의 동생이어서 주변 교사들이 주저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렇더라도 이를 방치한 것은 교육자로서, 사도(師道)를 걷는 스승으로서, 명백하고도 집단적인 직무유기라고밖에 볼 수 없다. 사고가 터지고 나서야 박 교사의 상습폭력이 입소문을 통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게 과연 정상적인 학교인가.
학생 체벌에 대한 논란이 있으나 우리는 순수한 교육적 목적이면 적정 수준의 체벌을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학생의 잘못이 엉덩이가 만신창이되도록 두들겨 맞을 정도로 컸는지, 도저히 납득하지 못할 처사다. 대구시교육청이 진상을 조사 중이고 박 교사가 사과와 함께 처벌 감수를 밝혔다고 하나, 이와는 별개로 경찰이 수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폭력교사’에게는 교단 퇴출은 물론 형사처벌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2006-08-17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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