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고교내신 성적 반영 증가 정착되어야/성태제 이화여대 교육학 교수

[발언대] 고교내신 성적 반영 증가 정착되어야/성태제 이화여대 교육학 교수

입력 2006-05-17 00:00
수정 2006-05-1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대학들이 2008학년도 대학입학전형에서 고교내신 성적 반영 비율을 높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많은 고등학교는 이를 환영하는 입장이고, 교교 내신 성적이 불리하게 작용한다고 생각하는 고등학교의 학생과 학부형들은 반대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단편적인 사실만 가지고 유·불리를 따지는 자세보다는 대학입학전형제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식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2008대학입학전형제도 역시 학생의 특성에 따라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다양한 선발 유형을 지니고 있다. 학생의 재능이나 특기·적성·특성을 전형요소로 사용하지 않는 일반전형의 전형요소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 고교내신 성적, 대학별 논술시험 점수다.

대학에 따라 다르지만, 고교성적 우수자 전형을 통하여 각 고등학교의 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으며, 일부 대학들은 고교내신 성적 반영 비율을 높이고 있다. 이는 고교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라면 고등학교에서 지난 3년간 누적된 성적이 우수한 학생으로서 지적 성취도가 높을 뿐 아니라 정의적 행동특성도 그에 못지않게 좋기 때문이라는 판단에서다. 또 고교내신 성적우수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대학 학점이 높기 때문일 것이다.

고교내신 성적의 반영비율을 높이는데 따르는 장단점이 있다. 장점으로는 학생들은 고교내신 성적을 잘 받으려고 학교 공부에 충실할 수밖에 없어 학교 교육이 활성화된다는 것이다. 이런 장점을 살리려면 고등학교에서의 내신성적 평가는 내용과 방법이 타당하고 신뢰받을 수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단점으로는 학생들이 ‘경쟁을 교육의 당연한 윤리’로 받아들일 수 있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고교내신 성적의 강조는 고등학교 교육을 학교 내로 끌어들이는 순기능이 있다.

미국의 대학들도 신입생 선발제도의 원칙으로 공정성의 의미를 달리하여 신입생 선발에 적용하고 있다. 처음에는 공정성의 의미를 지원자의 개인적 특성, 성별, 인종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학업성취도나 능력만을 반영한 공정성의 개념을 적용하여 신입생을 선발하였다. 이런 공정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대학생을 선발한 대학들은 학생들이 다양하지 못하여 대학의 특성과 다양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다양한 인종이나 성별, 언어, 지역에 따라 공평하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공정하다는 의미에서 재능과 특기, 그리고 독특한 경험을 지닌 학생들을 선발하여 다양한 학생집단을 구성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미국 대학들은 특기자 선발, 고등학교성적 우수자 전형, 지역 안배 등의 입학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입학전형제도에서 중요 전형요소의 반영비율을 높이면 상대적으로 다른 전형요소의 전형비율이 낮게 반영될 수밖에 없다. 이번 고교내신 성적 반영비율을 높이는 것은 대학들이 신입생 선발의 어려움이 다소 있더라도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꾀하고 학원 교육에 의존하여 발생하는 사교육비를 경감시키려는 것이다. 날로 치솟기만 하는 사교육비는 저 출산의 원인이 되기도 하여 국가의 장래를 어둡게 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고교내신 성적 반영 비율을 높이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여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대학, 정부, 그리고 학생과 학부형 모두가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성태제 이화여대 교육학 교수
2006-05-17 3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