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아메리칸 드림이여,안녕!/이성형 이화여대 교수

[열린세상] 아메리칸 드림이여,안녕!/이성형 이화여대 교수

입력 2006-04-13 00:00
수정 2006-04-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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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사회는 현재 이민법 개정을 둘러싸고 들끓고 있다. 공화당은 1200만명이나 되는 불법체류 노동력을 엄격하게 심사하여 송출국으로 송환하려 한다. 미국 땅에서 태어난 외국인 자녀에게 시민권을 주는 속지주의 원칙도 폐지하려 한다. 부시 대통령도 불법 체류자들에게 자동적으로 시민권을 부여하는 조치는 취하지 않겠다고 말한 바 있고,“국경의 보호와 준법”을 다짐한 바 있다.

이미 지난 3월25일 ‘히스패닉의 수도’ 로스앤젤레스에서 50만명이 시위한 바 있었다.4월10일에도 65개 도시에서 약 50만명이 시위에 참가했다. 조만간 시위참가자가 300만명을 돌파하리라 한다. 오는 5월1일에는 히스패닉 공동체가 주도하는 ‘라티노 또는 이주자 없는 하루’란 슬로건 아래 전국 보이콧 운동이 조직된다고 한다. 히스패닉 인구는 현재 4000만명 가량으로 선거민의 8%가량을 차지한다. 미국 사회는 현재 1970년대 베트남 반전 시위 이래로 최대의 인파가 동원되는 사회운동을 목도하고 있다.

이민의 나라 미국이 어떻게 이렇게 되었을까? 헌팅턴은 논란을 불러일으킨 저서 ‘우리는 누구인가’에서 스페인어를 사용하고 히스패닉 문화를 고집하는 라티노들 때문에 미국의 국가정체성이 조만간 해체될 것이라고 강력하게 경고했다. 히스패닉은 6가지 이유로 위험하다. 이웃나라 멕시코와 붙어 있다. 인구도 급증한다. 불법 체류자가 많다. 지역적으로 집중해 있다. 과거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러니 내버려두면 큰일이 날 것이다.

다시 한번 내부 단속을 통해 앵글로-아메리칸-개신교의 정체성을 공고하게 만들어야 한다. 다문화주의나 이중언어 교육 같은 배부른 소리는 당장 그만두어야 한다. 영어교육을 강제하여 미국사회의 정체성을 다시 확립해야 한다.

이러한 경고음은 사실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이미 연전에 빅터 데이비스 핸슨이 쓴 ‘멕시포니아, 형성 중인 국가’란 책도 비슷한 논리를 편 바 있었다. 히스패닉들은 더 이상 영어를 배우지도 않는다. 아이도 많이 낳는다. 가톨릭이라서 개신교 주류문화와는 맞지 않다. 이미 강력한 하위국가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와 그들은 얼마나 다른가.

핸슨이나 헌팅턴은 두 문화를 극도로 대비한다. 우리는 빵을 먹는데, 그들은 타코를 먹는다. 우리는 프로테스탄트인데, 그들은 가톨릭이다. 우리는 개인주의적 나르시시즘을 즐기는데, 그들은 집단적 즐거움을 찾는다. 우리는 익명의 디지털 대중문화를 즐기지만, 그들은 가족·골목·공동체 문화를 찾는다. 우리들의 몸은 산업문명에 적합하게 길들여 있지만, 그들의 몸은 게임·댄스·그리고 친구를 찾는다. 과거의 ‘도가니탕’ 모델은 덧셈이었지만, 이제는 뺄셈을 해야 할 때라고 이들은 외친다.

하지만 1200만의 불법체류 노동력이 이렇게 급증한 것도 미국 때문이었다. 미국 남서부의 한계산업과 서비스 업체들은 값싼 노동력을 바랐다. 특히 농장노동, 건설업, 호텔과 빌딩의 청소대행업, 의류공장은 이 노동력이 없었더라면 현재 상태로 유지되지 못했을 것이다. 모두가 저임금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했고, 누구도 제재를 받지 않았다. 그 덕분에 미국의 경쟁력 하락도 둔화되었던 것이다.

이제 아메리칸 드림은 막을 내리고 있다.‘도가니탕’의 신화는 오래 전에 사라졌다. 바깥으로 향한 일방주의는 이제 대내적으로 히스패닉을 겨냥한다. 전통적으로 이들이 표를 던진 민주당은 온건한 타결책을 제안하며 위기를 돌파하고자 한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숫자보다 더욱 커진 4000만 히스패닉들의 응집력도, 정치력도 만만치 않다. 향후의 샅바 싸움을 지켜보자.

이성형 이화여대 교수
2006-04-13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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