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수익성만 좇는 은행권/김미경 경제부 기자

[오늘의 눈] 수익성만 좇는 은행권/김미경 경제부 기자

입력 2005-04-21 00:00
수정 2005-04-21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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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이 땅 파서 장사하는 것은 아닌데 아무래도 수익성 높은 상위고객에게 쏠리는 게 당연한 것 아닙니까?”

최근 만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들의 부유층 고객 공략 추세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예금금리 인상 경쟁도 결국 큰손고객 잡기 전략의 하나라고 털어놓았다.

요즘 은행권의 ‘화두’는 금리 경쟁과 수수료 인상이다. 상대적으로 높은 예금금리와 낮은 대출금리로 무장한 한국씨티·홍콩상하이은행 등 외국계에 맞서 국민·우리·하나·신한 등 대부분 은행이 발빠르게 금리를 조정하고 있다.

4%대 특판·교차판매 예금상품이 쏟아지고 있으며, 주택담보대출은 최저 금리를 1.0%포인트까지 낮추는 등 예대마진(예금·대출금리차 수익)을 줄여서라도 고객을 뺏기지 않겠다는 것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일 수 있다. 그러나 금리혜택 상품을 들여다보면 서민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특판예금은 최소 1000만원 이상 가입해야 하며, 주택담보대출 최저 금리도 소수의 우량고객만 적용받을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최근 잇따라 금리가 인하된 직장인 신용대출상품도 의사·변호사·공무원 등만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서민층의 허탈감을 더한다.

반면 은행들은 수수료 인상에 혈안이다. 올 들어 대다수 은행들이 각종 증명·조회서 발급, 대출설정, 인터넷뱅킹 송금수수료 등을 최고 10배까지 올렸다. 예대마진이 줄어드는 만큼 비이자 수익인 수수료 수입을 늘려 ‘선진국형’ 수익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라는 게 은행들의 설명이다. 그러나 부자고객을 붙잡기 위한 예대마진 축소가 결국 서민들의 수수료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게다가 지난해 은행권의 예대금리차는 3.6%포인트로,2001년 이후 가장 높았다. 실질적으로 예대마진이 줄어든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소모적인 금리 경쟁이 아니라 고객별 차별화한 서비스 강화로 승부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특히 서민층을 위한 서비스를 간과하면 고객 기반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김미경 경제부 기자 chaplin7@seoul.co.kr
2005-04-2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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