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의 해외투자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해 중국에 투자한 건수가 2157건(해외 전체의 61%), 금액으로는 21억 8700만달러(전체의 38%)에 이르렀다. 수출입은행 통계는 신고된 금액만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신고하지 않은 금액이 포함된 중국 상무부 자료에 의하면 통상 2배 이상이 된다.IMF이후 감소된 해외투자가 다시 회복되는 수준을 넘어 한국의 산업공동화 우려를 낳게 하는 대목이다.
한·중간에는, 중국은 노동집약 제품을 세계 및 한국에 수출하고 한국은 중국에 중간재 및 자본재를 수출하는 분업구조가 형성되어 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은 한국의 본사 기능을 종전처럼 유지하면서 단순한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하여 한국과 제3국에 수출하거나(제품별 분업), 복잡한 제품까지 중국에서 생산하면서 한국에서는 R&D를 주로 하면서 중간재와 자본재를 수출하는 형태(공정간 분업)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이 형태를 어떻게 유지하는가가 관건이다.
제품별 분업 형태에서 한국 본사 기능의 유지는 시간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초기에 기술격차를 통해 현지와의 제품별 분업이 제3국 시장 공략을 가능하게 했지만, 기술격차가 줄어들수록 비용절감 차원에서 또 점차 현지기업과의 경쟁을 위해 현지에서 조달하지 않을 수 없다. 본사의 기술유지가 더이상 곤란하다면 진출기업은 글로벌 경영기업이 아니라 곧 현지기업이 되고 말 것이다.
기업과 한국이 모두 사는 법은 공정분업을 활용하는 것이다. 공정분업을 활용하여 가치사슬상 중국 등 투자 대상지역의 제조공정을 특화하고 한국은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연구개발·마케팅을 특화하며, 중국은 최종 재조립에, 한국은 부가가치가 높은 핵심 부품소재를 특화하는 방향으로 분업구조를 고도화해야 한다. 중소기업도 중국을 통한 공정간 분업을 확대해 진정한 글로벌 경영에 나서야 한다.
공정분업은 모든 것을 하나의 기업내에서 행하는 것이 아니라 분업을 통해 기업간 관계를 활용하면서 기업경영을 글로벌하게 처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동아시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업활동의 글로벌화 특징은 생산활동의 단순한 재배치나 수평적 분업이 아니라 수직적 분업과 집적이익을 낳는 유기적 생산·유통네트워크가 구축된다는 점에 있다. 이 분업체계는 어느 한 국가에 집중하는 것보다 분산 입지를 강화하면서 기업경영을 글로벌화하고 있다.
기업조직과 기업간 관계에 효율화를 지향하는 이노베이션이야말로 국제분업이 산업수준이 아니라 세분된 공정수준에서 발생하도록 하는 원동력이다. 전자산업을 보면 글로벌 기업들은 동아시아 역내에서 세분된 공정으로 나뉜 분산입지를 통해 국제적인 생산·유통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일본기업들은 기술혁신에 의해 일정제품을 생산하는 프로세스를 복수의 세분된 단계(생산블록)로 분할하는 프래그멘테이션(fragmentation)을 가속화하고 있다. 프래그멘테이션은 제품 생산의 모듈화에 기인한 바가 크다. 모듈화 진전으로 핵심 부품을 본국에서 만들고, 현지에서는 조립하여 수출하는 분업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모듈화가 진전된 IT제품의 경우 풍부하고 값싼 노동력을 지닌 중국의 대두로 아시아내 국가간 분산입지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국제간 거래비용 감소도 생산블록을 분산시켜 경영을 글로벌화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로지스틱스와 전자통신분야의 기술혁신이 활발해져, 생산블록 사이를 연결시키는 서비스 연계 코스트(수송·통신, 그밖의 조건 등에 소요되는)가 감소하고 있다. 기업간 거래비용이 감소하면 많은 활동을 자기 그룹 내에 조직하는 것이 아니라 타회사에 맡기는 편이 유리하다. 가전과 컴퓨터 제조에서 이제는 불가결한 방법이 된 OEM방식이나, 설계에서 부품조달·제조를 포괄적으로 대행하는 EMS기업의 대두 등 기업간 관계의 새로운 디자인 형성도 진행 중이다.
강승호 인천발전연구원 한중교류센터장
한·중간에는, 중국은 노동집약 제품을 세계 및 한국에 수출하고 한국은 중국에 중간재 및 자본재를 수출하는 분업구조가 형성되어 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은 한국의 본사 기능을 종전처럼 유지하면서 단순한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하여 한국과 제3국에 수출하거나(제품별 분업), 복잡한 제품까지 중국에서 생산하면서 한국에서는 R&D를 주로 하면서 중간재와 자본재를 수출하는 형태(공정간 분업)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이 형태를 어떻게 유지하는가가 관건이다.
제품별 분업 형태에서 한국 본사 기능의 유지는 시간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초기에 기술격차를 통해 현지와의 제품별 분업이 제3국 시장 공략을 가능하게 했지만, 기술격차가 줄어들수록 비용절감 차원에서 또 점차 현지기업과의 경쟁을 위해 현지에서 조달하지 않을 수 없다. 본사의 기술유지가 더이상 곤란하다면 진출기업은 글로벌 경영기업이 아니라 곧 현지기업이 되고 말 것이다.
기업과 한국이 모두 사는 법은 공정분업을 활용하는 것이다. 공정분업을 활용하여 가치사슬상 중국 등 투자 대상지역의 제조공정을 특화하고 한국은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연구개발·마케팅을 특화하며, 중국은 최종 재조립에, 한국은 부가가치가 높은 핵심 부품소재를 특화하는 방향으로 분업구조를 고도화해야 한다. 중소기업도 중국을 통한 공정간 분업을 확대해 진정한 글로벌 경영에 나서야 한다.
공정분업은 모든 것을 하나의 기업내에서 행하는 것이 아니라 분업을 통해 기업간 관계를 활용하면서 기업경영을 글로벌하게 처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동아시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업활동의 글로벌화 특징은 생산활동의 단순한 재배치나 수평적 분업이 아니라 수직적 분업과 집적이익을 낳는 유기적 생산·유통네트워크가 구축된다는 점에 있다. 이 분업체계는 어느 한 국가에 집중하는 것보다 분산 입지를 강화하면서 기업경영을 글로벌화하고 있다.
기업조직과 기업간 관계에 효율화를 지향하는 이노베이션이야말로 국제분업이 산업수준이 아니라 세분된 공정수준에서 발생하도록 하는 원동력이다. 전자산업을 보면 글로벌 기업들은 동아시아 역내에서 세분된 공정으로 나뉜 분산입지를 통해 국제적인 생산·유통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일본기업들은 기술혁신에 의해 일정제품을 생산하는 프로세스를 복수의 세분된 단계(생산블록)로 분할하는 프래그멘테이션(fragmentation)을 가속화하고 있다. 프래그멘테이션은 제품 생산의 모듈화에 기인한 바가 크다. 모듈화 진전으로 핵심 부품을 본국에서 만들고, 현지에서는 조립하여 수출하는 분업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모듈화가 진전된 IT제품의 경우 풍부하고 값싼 노동력을 지닌 중국의 대두로 아시아내 국가간 분산입지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국제간 거래비용 감소도 생산블록을 분산시켜 경영을 글로벌화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로지스틱스와 전자통신분야의 기술혁신이 활발해져, 생산블록 사이를 연결시키는 서비스 연계 코스트(수송·통신, 그밖의 조건 등에 소요되는)가 감소하고 있다. 기업간 거래비용이 감소하면 많은 활동을 자기 그룹 내에 조직하는 것이 아니라 타회사에 맡기는 편이 유리하다. 가전과 컴퓨터 제조에서 이제는 불가결한 방법이 된 OEM방식이나, 설계에서 부품조달·제조를 포괄적으로 대행하는 EMS기업의 대두 등 기업간 관계의 새로운 디자인 형성도 진행 중이다.
강승호 인천발전연구원 한중교류센터장
2005-04-0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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