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엔도르핀 경영’/윤창번 하나로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CEO 칼럼] ‘엔도르핀 경영’/윤창번 하나로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입력 2005-03-28 00:00
수정 2005-03-28 07:5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윤창번 하나로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윤창번 하나로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윤창번 하나로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어떤 노래에 의하면 애인과 헤어지는 방법이 50가지가 있다고 하지만 이 비행기에서 비상 탈출하는 방법은 6가지뿐입니다. 비상 출구는 앞쪽에 두 개, 중간에 두 개, 뒤쪽에 또 두 개가 있습니다.” 사우스웨스트의 승무원이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 고객들에게 전하는 비상시 행동 요령이다.

미국 월스트리트에서 지난 30여년간 주주들에게 가장 많은 수익을 남긴 기업으로 평가를 받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고객의 마음속에 이렇게 기억되고 있다.‘싸고 안전하고 지정좌석이 없으며, 정시에 이륙하고 짐을 잃어버릴 염려가 없는 항공사’라고 말이다.

여기까지는 여느 항공사에서도 쉽게 벤치마킹할 수 있는 항목이다. 그러나 정작 사우스웨스트가 많은 이에게 성공적 연구 대상으로 떠오른 이유는 바로 “디즈니랜드에 가는 것보다 사우스웨스트 비행기를 타는 것이 훨씬 더 재미있다.”는 고객의 평가에 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미국의 9·11테러 이후 항공 업계가 겪었던 불황을 ‘웃음’으로 이겨냈다. 승무원들은 딱딱한 유니폼 대신 청바지로 갈아 입었고 안내방송은 랩으로 했으며 고객에게 “담배는 비행기 날개 위 라운지에 가서 피워라.”라는 식의 유머를 던졌다. 덕분에 9·11테러 이후 다른 항공사와는 달리 흑자를 기록했다.

이 회사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한 서적이 10여권 이상 발행될 만큼 경영학계에서 사우스웨스트는 신화적 존재로 통한다. 하지만 정작 사우스웨스트가 주목받는 진짜 이유는 유머를 경영에 접목시킨 경영진의 리더십과 임직원들의 일에 대한 ‘즐거운’ 열정에서 찾을 수 있다.

미국에는 대통령 연설문에 ‘유머’를 넣어주는 사람이 따로 있다. 추남(?)으로 대표되던 링컨 대통령이 자신을 향해 이중인격자라며 비판의 화살을 던진 야당 의원에게 이런 유머를 날렸다.“얼굴이 두 개였다면 왜 이런 중요한 자리에 하필이면 이 얼굴을 갖고 나왔겠습니까?” 대통령이 조크로 회견을 시작하면 이를 보는 국민들의 입가에도 웃음이 돈다.

웃는다는 것은 즐겁다는 뜻이다. 현재 자신의 일이 즐거우면 하는 일에 보다 많은 애정을 쏟게 되는 것은 물론 일에 대한 자부심도 커진다.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자신의 조직에 자부심을 갖게 되면 이는 고객에게까지 전파된다.

논어에 보면 ‘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라는 구절이 나온다. 글자 그대로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라는 뜻이다. 일을 알면서 하는 것과 좋아서 하는 것 그리고 즐기면서 하는 것은 결과를 놓고 볼 때, 커다란 차이를 낳는다.

조직 구성원들이 일하고 싶은 기업, 나아가서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일의 중심엔 바로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즐거움이 넘치는, 그래서 엔도르핀이 솟구치는 일터는 다른 기업보다 창의적이며 생산성도 높은 기업 경쟁력을 지니게 된다.

성공하는 기업의 구성원들은 자신의 일을 즐기고 스스로에게 부여된 기회에서 동기를 찾고 이를 성과로 연결시킬 줄 안다. 또한, 우리가 흔히 ‘프로’라고 말하는 이들에게서 찾을 수 있는 공통점은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그 일에 몰입하여 ‘즐거움’을 느낀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기업의 구성원들도 자신의 업무를 적극적으로 즐기려는 프로의식, 나아가서는 자신의 즐거움을 동료들에게 ‘전염’시키고자 하는 마음으로 무장하여야 한다. 성공한 직장인이 되기 위한 첫걸음, 바로 일에 대한 ‘즐거운’ 열정을 회복하는 데서 출발해 보자.
2005-03-28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