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ISDI, ‘KT-KISDI 국제 컨퍼런스 2021’ 개최

KISDI, ‘KT-KISDI 국제 컨퍼런스 2021’ 개최

류정임 기자
입력 2021-12-14 15:53
업데이트 2021-12-14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권호열)은 KT(대표이사 구현모)와 함께 [미래 산업을 위한 디지털 대전환과 AI 생태계(Digital Transformation & AI Ecosystem for Future Industries)]라는 주제로 12월 14일 서울신라호텔 영빈관 루비홀에서 ‘KT-KISDI 국제 컨퍼런스 2021’을 개최했다.

‘디지털 대전환’을 주제로 한 세션 1의 첫 번째 발표를 맡은 KT경제경영연구소 허석준 소장은 “ 디지털 전환과 AI 생태계 구축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 산업 및 국가 발전을 좌우하는 문제’라고 진단하고, ‘DIGICO KT가 디지털 코리아의 든든한 DX 파트너로서 대한민국 디지털 생태계를 더욱 튼튼히 하고 대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디지털 시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두 번째 발표를 맡은 독일 프라운호퍼 IGD의 플로리안 키르히부흐너(Florian Kirchbuchner) 스마트 리빙/생체인식기술 팀장은 “독일 헤센 주의 다름슈타트에서 진행 중인 전기트럭이 달리면서 자동으로 충전되는 e-highway와 주민들이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직접 도시 설계에 참여하고 시뮬레이션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세 번째 발표를 맡은 지멘스 디지털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코리아 오병준 대표이사는 디지털 트윈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의 공장과 실제의 공장 생산라인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계속적인 최적화를 할 수 있는 글로벌 등대 공장의 사례인 지멘스의 암베르크 스마트팩토리를 소개했다.

세션 1 발제에 이은 토론은 한양대 임규건 경영학부 교수(한국IT서비스학회장)를 좌장으로 진행되었다. 토론에 참여한 연세대 이정훈 교수, 한국경영인증원 염선호 전략지원 본부장,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 실비아 루스(Silvia Rus) 연구원, 지멘스 디지털인더스트리 오병준 대표이사, KT 허석준 경제경영연구소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정부, 기업, 학계의 역할과 시민들의 변화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두 번째 세션은 ‘AI 생태계’를 주제로 세 명의 발표가 진행되었다. 먼저, KISDI 김경훈 연구위원은 주요 산업별 AI의 도입 현황 등 우리나라 AI 생태계의 현주소를 진단하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AI의 도입과 확산을 위한 단계별 정책 과제를 제시하였다.

세션 2 발제에 이은 토론은 박민수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진행되었다. 토론에 참여한 제나 윤명철 대표이사, 더존비즈온 송호철 본부장, 서울대 장병탁 컴퓨터공학부 교수, 밥티스트 뻬렝 GE 헬스케어 센터장, KISDI 김경훈 연구위원은 현 단계에서 AI 생태계의 발전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 무엇이며, 그 장애물을 넘어서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디지털 대전환의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해 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정부가 함께 산업의 미래를 조망하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