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고 들어오고.’ 이동통신사들의 해외사업 운명이 엇갈렸다. SK텔레콤은 중국에서 인터넷 쇼핑몰 사업에 나서는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반면 KTF는 말레이시아 이동통신시장에서 철수를 추진한다.
SK텔레콤은 20일 중국에서 온라인 패션 전문 쇼핑몰인 ‘첸쉰닷컴(www.qianxun.com)’을 공식 오픈하고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첸쉰닷컴’은 한국·미국·유럽 지역의 다양한 의류 및 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패션 중심의 구매대행 전문 쇼핑몰이다. SK텔레콤은 의류뿐 아니라 화장품 등 패션 관련 상품은 물론 여행 등 다양한 부가 상품으로 올해 1억위안(약 19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중국에서 이동통신과 인터넷 사업은 물론 차량용 내비게이션 등 텔레매틱스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반면 KTF는 최근 이사회에서 말레이시아 3세대 이동통신 사업자인 U모바일의 지분 매각을 검토 중이다. KTF는 보유 중인 지분(16.5%)을 최초 투자금액 1억달러(약 1337억원)와 중립 기관에서 산정할 액수 중 높은 금액으로 매각한다.
KTF는 2007년 12월 일본 NTT도코모와 함께 U모바일에 1억달러씩 투자해 각각 16.5%의 지분을 보유했다. KTF는 최고경영자(CE O), 최고기술책임자(CTO) 등을 파견해 경영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하지만 U모바일의 사업이 부진하자 지분 매각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지난해 4월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U모바일의 가입자는 50만명 선으로 KTF는 지난해 200억원의 지분법 손실을 기록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9-04-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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