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애칭마케팅

휴대전화 애칭마케팅

김효섭 기자
입력 2007-08-29 00:00
수정 2007-08-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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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애칭을 붙이기 전에는 단지 휴대전화 단말기에 지나지 않았다.’휴대전화의 ‘애칭’이 진화하고 있다. 단순히 쉽게 부르는 정도에서 애칭을 이용한 마케팅까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휴대전화 애칭 변천사를 들여다보자. 이용자들이 쉽게 부를 수 있는 이름을 사용한 것이 애칭의 시작이다. 애칭이 붙은 첫 휴대전화는 지난 2002년 출시된 삼성전자의 ‘이건희폰’이다. 이 회장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졌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T100이라는 어려운 단말기 모델명보다 이건희폰으로 불렸다. 다음해 출시된 E700도 노르웨이의 한 일간지가 ‘휴대전화 세계의 벤츠’라고 평하면서 벤츠폰으로 불리게 됐다.

연예인들의 이름을 딴 애칭도 등장했다. 삼성전자의 이효리폰, 권상우폰, 박정아폰, 이준기폰, 전지현폰, 정일우폰 등이 그것이다.LG전자도 있다. 김태희폰과 장윤정이 광고모델로 나온 어머나폰 등이 주인공이다. 유명 디자이너가 참여해 만든 휴대전화는 디자이너 이름이나 브랜드명이 애칭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가 LG전자의 프라다폰이다. 프라다폰 이전에도 삼성전자의 안나수이폰, 뱃시존슨폰, 재스퍼모리슨폰 등이 있었다.

보통명사도 사용했다.LG전자의 초콜릿폰, 아카펠라폰, 바나나폰, 와인폰, 샤인폰, 컬러홀릭폰 등을 들 수 있다.LG전자 관계자는 “특성을 찾아내 애칭을 붙이는 것”이라며 “광고 등 마케팅에서도 소비자를 한 단어에 집중하게 할 수 있어 효과가 좋다.”고 말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7-08-2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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