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재기 품목 된 ‘K뷰티’…역직구 1년 만에 2배↑

사재기 품목 된 ‘K뷰티’…역직구 1년 만에 2배↑

강동용 기자
강동용 기자
입력 2025-05-06 15:36
수정 2025-05-06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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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K뷰티’ 역직구 10억 달러 육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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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화장품 가게 모습. 연합뉴스
6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화장품 가게 모습. 연합뉴스


한국 화장품·향수 등 ‘K뷰티’가 해외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이에 지난해 해외 소비자가 오픈마켓 등을 통해 K뷰티를 직접 구매한 ‘역직구’ 규모가 10억 달러(약 1조 4000억원)에 달했다.

6일 관세청이 박성훈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향료·화장품 해외 역직구 금액은 9억 7300만 달러였다. 1년 전(5억 2300만 달러)보다 2배 가까이 불어난 규모다.

K뷰티 상품 역직구 규모는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흐름이다. 2019년 5500만 달러에서 5년 만에 17배 넘는 규모로 커졌다.

해외 역직구 전체 품목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지난해 해외 역직구 총액(29억 300만 달러)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2018년엔 의류를 제치고 역직구 1위에 오른 뒤 줄곧 최고 인기 품목을 유지하고 있다.

수출 실적도 견조하다. 지난해 화장품 수출액은 68억 달러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 수출실적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20% 증가한 18억 4000만 달러(약 2조 5800억원)를 기록하면서 역대 1분기 최고 실적을 갈아치웠다.



최근엔 미국인들의 사재기 품목에 한국산 화장품이 들어가기도 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한국산 선크림은 관세전쟁 여파로 수입 물가가 급격히 오를 것을 걱정한 미국인들이 미리 사두는 품목 8개 중 하나로 꼽혔다. WP는 미국 소비자들이 우수한 자외선 차단 효과, 산뜻한 질감 등으로 입소문을 탄 한국산 선크림을 대량으로 구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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