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엿·찹쌀떡 누르고 카톡 선물하기로 수능생 응원에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엿·찹쌀떡 누르고 카톡 선물하기로 수능생 응원에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1-11-19 15:48
업데이트 2021-11-19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커머스, 수능 상품전 분석
함께 즐길 수 있는 케이크 인기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 관련 수험생 응원 선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가장 많이 팔린 선물은 ‘케이크’로 집계됐다.
이미지 확대
‘수고했어’
‘수고했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후 대구 수성구 정화여자고등학교 앞에서 한 수험생 아버지가 수능을 마치고 나오는 딸을 안아주고 있다. 2021.11.18 뉴스1
카카오커머스는 전날 치러진 수능을 앞두고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진행한 수능 기획전의 선물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케이크가 엿, 찹쌀떡을 제치고 가장 많은 거래액을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전통적인 합격 기원 선물인 엿, 찹쌀떡, 초콜릿의 경우 단품보다는 ‘엿+찹쌀떡+초콜릿’, ‘찹쌀떡+디저트’ 등 세트 구성 상품이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새로운 선물 문화 영향으로 케이크가 전통 선물을 제친 것으로 풀이된다.

케이크가 가장 많이 주고받은 선물이 된 이유로는 수능 기간 수험생과 함께 고생한 학부모를 챙기는 문화가 지속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가족끼리 모여 수험생을 응원하고 함께 나눠 먹을 수 있는 케이크가 많은 선택을 받았다는 게 카카오 측의 분석이다.

수능을 하루 앞둔 지난 17일 40~50대 이용자 간 주고받은 선물 수량은 지난달 일평균 대비 260% 증가했다. 수능 기간에 중장년층의 선물 구매 활동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구매 품목에서도 연령대별 차이를 보였다. 10대 간 주고받은 선물 1위~5위는 초콜릿, 아이스 찹쌀떡, 아이스크림 등 단품 위주였다. 40대 간 가장 많이 선물한 제품은 케이크, 카페 교환권, 찹쌀떡+엿+초콜릿 선물세트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마카롱, 치킨, 백화점 교환권 등 디저트나 실용성이 강조된 상품들도 구매로 이어졌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직접 만나 선물을 전해주기보다는 비대면으로 선물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수능 선물도 수험생들 못지않게 뒤에서 묵묵히 고생한 학부모와 가족을 응원하는 트렌드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