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병두 “상장사 女직원 비율 토대로 성평등지수 만들 것”

손병두 “상장사 女직원 비율 토대로 성평등지수 만들 것”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1-26 20:58
업데이트 2021-01-27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래소 ESG 분야 ‘위민 지수’ 개발 검토
“기업 저평가 해소 위해 지배구조 개선을”

이미지 확대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한국거래소 제공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한국거래소 제공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세계적 트렌드가 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분야와 관련해 “성평등지수를 산출, 발표해 투자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상장 기업들의 여성 직원 비율 등을 근거로 지수를 만들겠다는 얘기다.

손 이사장은 26일 비대면으로 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거래소의 ESG 지수 개발 계획을 묻는 질문에 “가칭 ‘위민(women)지수’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ESG는 ‘친환경과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 등을 잘한 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공감대 속에 최근 주목받는 개념이다. 거래소는 2015년 이후 7개의 ESG 지수를 개발해 발표했다. 하지만 ESG 전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뤄 한계가 있었고, 이를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손 이사장의 생각이다. 그는 “S(사회책임) 부분이 애매하다는 평가가 있었다”면서 성평등지수 개발 등을 통해 시장 참가자의 요구를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 피터슨연구소가 상장 기업 2만여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여성 임원 비중을 30%까지 높이면 회사 수익성이 1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거래소는 재생에너지나 전기차 등 저탄소 솔루션 기업(탄소 저감을 이끌 기술을 가진 기업)에 주목해 지수를 개발할 계획이다. 손 이사장은 ‘코스피 3000 시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호기가 달아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봤다. 특히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기업 가치에 대한 저평가) 해소를 위해 국내 기업들이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주주 가치를 끌어올리도록 거래소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하겠다”고 말했다.

손 이사장은 최근 ‘뜨거운 감자’가 된 공매도와 관련해 “공매도에 대한 사전 점검과 사후 관리를 강화하고 시장 의견을 수렴해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1-27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