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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경영 기업 특집] 할 수 있다는 믿음, 만족 모르는 혁신, 세상 바꾸는 기업

[혁신경영 기업 특집] 할 수 있다는 믿음, 만족 모르는 혁신, 세상 바꾸는 기업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6-08-25 17:54
업데이트 2016-08-26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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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자꾸만 지갑을 닫는 가계,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으로 흔들리는 국제 금융시장,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의 반발 등으로 나라 안팎에 악재가 산적해 있지만 이 와중에도 기업들은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한다. 어려울수록 혁신에 더 매달리고 위기를 기회로 바꿔 해당 분야의 시장을 키우거나 기술을 업그레이드한다.

과거에 해 왔던 방식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 자세로 기업 내부는 물론 계열사 간 소통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부서 간, 계열사 간 구분은 내부인에게는 중요할 수 있지만 고객에게는 아무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어렵다는 올 2분기에도 실적이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거나 웃도는 기업들이 나오고 있다.

기업의 뛰어난 실적은 ‘고객 바라기’를 했을 때 가능하다. 고객의 필요나 고민을 정확하게 알아내려는 다양한 노력들은 고객의 욕구에 맞춘 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이런 노력과 이에 따른 결실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우리 기업의 기술이 있어서 가능하다. 이 기술까지도 다시 혁신하는 기업들을 소개한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6-08-26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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