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후예´ 몰입도도 1위이지 말입니다

´태양의 후예´ 몰입도도 1위이지 말입니다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6-03-31 17:23
업데이트 2016-03-31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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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보단 여성, 30대 몰입도 높아… 코바코 방송 몰입도 조사 결과

 KBS 공사창립특별기획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방송 프로그램 몰입도 1위를 차지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31일 올해 1차 프로그램몰입도(PEI; Program Engagement Index) 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태양의 후예가 몰입도 150.9로 전체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141.1)’가 차지했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송중기. 사진 KBS제공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송중기.
사진 KBS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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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양의 후예 몰입도는 세대중 30대(159.3)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성(131.8)보다는 여성(161)이 더 높았다.

 태양의 후예 ‘집중도·충성도’도 전체 프로그램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이었다. 집중도는 86.5%로 전체 평균 67.3%보다 높았고, 충성도 역시 88.5%를 기록하며 평균치(69.8%)를 압도했다. 시청자들은 태양의 후예를 집중해 보는 이유로 송중기, 송혜교 등의 출연진(71%), 주제·소재(54.1%), 영상미 등 볼거리(51.9%) 등을 꼽았다.

 코바코는 세부 시청자군(群)의 매체이용 및 광고반응 성향, 선호 업종등을 알아보는 특별조사를 수행했다. 그 결과 프로그램 몰입도가 높은 시청자들이 몰입도가 낮은 시청자들보다 광고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양의 후예는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시청자 반응 뿐만 아니라 방송 전후에 집행된 광고에 대한 반응 역시 호의적이었다. 이번 조사 기간 내 방영분을 본 시청자들의 30%가 태양의 후예 방송 전후에 어떤 광고가 나왔는지 기억이 난다고 응답했다. 이는 전체 프로그램 기준 평균 광고 상기도 20.1%에 비해 9.9%포인트 높은 수치다. 광고에 나온 제품·브랜드에 호감이 갔다는 응답은 27%로, 평균치인 22.2% 대비 높은 수준이었다.

 프로그램 장르별 시청자 관심 업종은 유사한 경향을 보인 반면, 직업별로는 관심 업종이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코바코 관계자는 “향후에도 PEI 등 각종 연구개발 자료를 수시로 업계에 제공해 시청 트렌드를 읽는데 도움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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