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책연구소, 육아물가지수 발표…전년比 3.61% 상승
유치원 납입금·장난감·어린이집 보육료·학습교재 順 상승폭 커작년 영유아 대상 상품·서비스의 가격 상승률이 소비자물가의 6.6배나 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보육, 학습교재 같은 교육 관련 비용이나 장난감 가격의 상승 폭이 가장 컸다. 부모 중에서는 특히 돌 앨범이나 산후조리원에 대해 가격 수준이 품질이나 성능 대비 비싸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
4일 국무총리산하 육아정책연구소의 ‘KICCE<육아정책연구소> 육아물가지수 연구’(최윤경, 박진아, 우석진, 배지아)에 따르면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된 481개 품목 중 영유아 관련 상품 9개와 서비스 3개를 활용해 육아물가지수를 산출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
작년 9월 기준 육아물가지수는 91.8로 1년 전인 2014년 9월의 88.6보다 3.61%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인 0.55%(109.4→110.0)의 6.6배에 해당한다.
가격 상승률은 유치원 납입금이 8.06%로 가장 높았다. 어린이집 이용료도 5.63%나 올라 영유아 보육·교육비의 상승 정도가 컸다.
장난감의 상승률은 6.40%로 두번째로 높았으며 유아학습교재도 4.56%나 뛰었다. 이유식(3.64%), 종이기저귀(3.26%), 자전거·보행기 등 어린이 승용물(3.21%)의 상승률도 높은 편이었다. 12개 품목 중에서는 분유만 0.33% 가격이 내렸다.
연구진은 작년 영유아 부모 894명을 대상으로 육아 관련 물품·서비스 21개에 대해 비싼지를 물어 ‘육아물가 체감지수’를 산출했다.
가격 수준이 품질·성능 대비 비싼지를 물은 뒤 수치화했는데, 소비재(155.0), 내구재(141.9), 서비스재(133.9) 등은 모두 기준치 100을 훌쩍 넘겨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돌 앨범과 산후조리원이 각각 174.9과 173.8로 ‘제 값을 못한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어 완구류(161.5), 유모차(158.4), 교재 교구·책(157.2), 매트(152.8), 카시트(149.7), 학원(148.2), 분유(147.0), 자전거(146.5) 순으로 지수가 높았다.
연구진은 또 1975년 이후의 자료를 분석해 출산율이 육아 물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실질 국내총생산(GDP)과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양육 비용(육아 물가)의 감소가 출산율을 높이거나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가 많아지면서 출산율이 낮아지는 식의 연관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실질 GDP가 높아질수록 출산율이 떨어진다는 경향성은 확인됐다.
<품목별 육아물가 체감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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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목 │ 육아물가 │ 품목 │ 육아물가 │ 품목 │ 육아물가 │
│ │ 체감지수 │ │ 체감지수 │ │ 체감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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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시트 │ 149.7 │ 분유 │ 147.0 │ 완구류 │ 16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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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모차 │ 158.4 │ 이유식 │ 140.4 │ 돌 앨범 │ 17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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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기띠 │ 143.6 │ 기저귀 │ 134.4 │산후조리원│ 17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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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트 │ 152.8 │ 영양제 │ 138.9 │ 학원 │ 14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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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전거 │ 146.5 │ 물티슈 │ 107.2 │ 어린이집 │ 12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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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교구/책 │ 157.2 │ 내의류 │ 115.2 │ 유치원 │ 12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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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유 │ 124.4 │ 겉옷 │ 139.1 │ 보험 │ 14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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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육아정책연구소 ‘KICCE 육아물가지수 연구’
※ 지수 = {(매우비싼편×1.0+조금비싼편×0.5+적당×0-조금싼편×0.5-매우싼편×1.0)/응답가구수×100}+100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