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넥슨·엔씨소프트 경영권 분쟁 점화

넥슨·엔씨소프트 경영권 분쟁 점화

입력 2015-01-28 00:12
업데이트 2015-01-28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넥슨, 엔씨株 ‘경영참가’로 목적 변경…엔씨측 “3개월 만에 신뢰 무너뜨려”

국내 최대 게임업체 넥슨이 경쟁사 엔씨소프트의 지분 소유 목적을 ‘단순 투자에서 경영 참가 목적’으로 변경한다고 27일 공시했다. 이를 두고 게임업계 선두 주자인 넥슨과 엔씨소프트의 사실상 경영권 분쟁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넥슨은 공시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년 반 동안 엔씨소프트와 공동 개발 등 다양한 협업을 시도했지만, 기존 구조로는 급변하는 IT 업계의 변화 속도에 민첩하게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었다”면서 “보다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협업을 위해 지분 보유 목적을 변경한다”고 밝혔다. 또 “양사의 발전을 위해 넥슨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엔씨소프트와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엔씨소프트는 넥슨이 기존의 약속을 저버린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실제 넥슨은 2012년 6월 엔씨소프트의 지분 14.7%를 확보해 최대주주가 된 이후 줄곧 “우리는 재무적인 투자자일 뿐”이라며 경영 참여나 인수·합병설에 선을 그었다. 지난해 10월 엔씨소프트 지분을 15.08%까지 늘릴 때도 마찬가지였다. 이날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단순 투자 목적이라는 공시를 불과 3개월 만에 뒤집은 것”이라면서 “넥슨이 약속을 저버리며 시장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위를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신뢰 관계는 깨진 만큼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넥슨은 ‘경영권 분쟁은 아니다’라며 선을 긋는다. 넥슨 고위 관계자는 “이번 공시를 곧바로 경영권 분쟁으로 보는 것은 지나친 해석”이라며 “공시와 관련해서는 최고경영진 간 사전 양해도 구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일부 임원을 선임하는 등 일부 경영에 참여할 수는 있지만 당장 인수·합병 등은 없다는 식이다. 주주총회 등을 기점으로 양측의 지분 경쟁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엔씨소프트 최대주주는 넥슨(15.08%)이다. 2대주주는 엔씨소프트 창업주 김택진 대표로 9.98%를 보유 중이며, 국민연금도 6.88%를 가지고 있다. 자사주는 8.93% 정도다. 익명을 요구한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김 대표의 주식과 자사주 등 우호지분을 고려하면 여전히 지분 경쟁에서 엔씨소프트가 앞서는 상황”이라며 “넥슨이 실제 경영권을 행사하려면 추가 지분을 10%가량 더 확보해야 하는데 이런 무리수는 두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1-28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