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쪼개고 줄이고”’불황’ 백화점업계 속속 조직개편

“쪼개고 줄이고”’불황’ 백화점업계 속속 조직개편

입력 2015-01-22 10:14
업데이트 2015-01-22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책·직급 줄여 효율성 제고…신세계는 ‘정년 60세’ 3월 도입

내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백화점 업계가 연초부터 직책·직급 등 내부 조직 체계를 손보기 시작했다.

기본적으로 신속한 의사결정 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나, 정년연장에 따른 인사 적체를 해소하려는 노력도 엿보인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 2일자로 영업본부내 영업팀장 직책을 없애고 층별 플로어장을 도입했다.

기존 잡화팀장, 여성팀장 등 개별 상품군을 관리하던 영업팀장 대신, 각 층을 책임지는 실무형 플로어장을 둬 이원준 대표가 계속 강조해온 ‘현장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는 취지다.

많게는 3~4개층을 함께 맡는 기존 영업팀장 체계와 달리 업무 공백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상품본부도 상품1본부와 2본부로 쪼개 전문성을 강화했다. 최근 소비 경향을 반영해 식품 및 생활가전 부문을 별도의 본부로서 따로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직책도 기존 ‘본부장-부문장-MD팀장-CMD(선임상품기획자)-MD(상품기획자)’ 5단계를 ‘본부장-부문장-Chief Buyer(수석바이어)-Buyer(바이어)’ 4단계로 축소했다.

관리 중심의 MD팀장 자리를 실무형 수석바이어로 대체함으로써 의사 결정의 속도와 전문성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이밖에 기존 홍보실 조직을 동반성장팀과 통합, ‘대외협력실’로 확대해 외부와의 소통도 강조했다.

조영제 롯데백화점 기획부문장 상무는 “신속하고 효율적 조직 구현을 통해 현장경영을 강화하는 방향의 조직개편”이라며 “실무자들의 전문성을 키우고 유통시장과 고객 수요 변화에 바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사원협의회와의 조율을 거쳐 다음 주께 60세 정년제 조기 도입과 직급 단계 축소를 발표할 예정이다.

300인이상 사업장은 내년부터 의무적으로 정년을 60세까지 늘려야 하는데, 다른 기업들보다 앞서 오는 3월부터 60세 정년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맞물려 매니저·선임 매니저 직급 등을 도입, 현행 ‘사원-대리-주임-과장-부장-수석부장’ 6단계 직급 체계를 3~4단계로 줄이는 것도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다.

60세로 정년이 늘어나면 인사 적체 현상이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급 체계 축소를 통해 매니저 직급을 달고 추가 승진의 부담없이 정년까지 더 오래, 전문성을 갖춰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주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반면 현대백화점의 경우 아직 특별한 조직 개편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