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무역 8강 코리아] 현대제철

[세계 무역 8강 코리아] 현대제철

입력 2013-03-30 00:00
수정 2013-03-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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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강판 전문제철소 입지 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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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당진 현대제철 기술연구소의 연구원들이 신강종 개발을 위해 시험 고로에서 연구 작업을 하고 있다. 현대제철 제공
충남 당진 현대제철 기술연구소의 연구원들이 신강종 개발을 위해 시험 고로에서 연구 작업을 하고 있다.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충남 당진제철소의 제3고로 가동을 앞두고 자동차강판 전문 제철소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기로 했다.

지난해까지 자동차용 열연강판 81개 강종을 개발한 뒤 상반기에 3고로가 가동되면 자동차강판의 최대 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이는 현재 생산되는 완성차의 강판 수요에 99%를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이후 중장기 강종 개발의 방향을 ‘신강종·미래강종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정하고 차세대용 신강종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신강종이란 가벼우면서도 초고장력강을 통한 ‘고객맞춤형’ 강판을 말한다. 아울러 품질 확보를 위해 신강종에 최적화된 공정 설계 및 품질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R&D) 설비 투자를 확대, 90여종의 첨단 시험설비를 추가 도입하고 총 500여종의 연구·실험 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기술연구소는 ▲차체·섀시 벤치마킹을 통해 경쟁사 차체와 부품을 분석하고 ▲부품 설계 연구를 통한 신공법 및 경량 공법을 제안하는 한편 ▲성형·용접·해석 등 응용 기술을 연구하며 ▲신강종 적용 부품 개발을 통해 소재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외판재 개발에 10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철강업계의 전망과 달리 현대제철이 고로를 가동한 지 2년여 만에 외판재를 개발할 수 있었던 데에는 기술연구소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그룹의 석·박사급 연구인력 500여명이 주기적으로 기술 교류회를 개최하는 등 합동연구를 한 덕분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세계적 철강 경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한국의 철강사들은 독보적인 기술력과 특화된 생산기반을 갖춤으로써 위기를 기회를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운 기자 kkwoon@seoul.co.kr



2013-03-30 3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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