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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한부 ‘용산개발’…열흘여 더 버틴다

시한부 ‘용산개발’…열흘여 더 버틴다

입력 2013-03-08 00:00
업데이트 2013-03-08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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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서 64억 지급보증…”한숨돌렸지만 특단 대책 필요”코레일, 삼성물산에 시공권 포기 요구…삼성 “근거없는 억지” 반발

자금난으로 파산 위기에 처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당장은 파국을 피하게 됐다.

최대주주인 코레일의 지원으로 이자기일인 12일을 포함해 다음 주를 넘길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코레일의 긴급 지원으로도 용산개발 사업이 버틸 수 있는 시간은 25일까지로 열흘여 더 늘어날 뿐이다.

코레일과 나머지 민간출자사 간 갈등 해소와 사업 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코레일 지급보증으로 64억 수혈 = 8일 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지금까지 단독 자금지원 등에 난색을 보이면서 다른 민간출자사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그러나 당장 12일 이자를 못 갚아 용산개발 사업이 파산하면 최대주주인 코레일과 2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은 존립 자체가 위태로운 지경에 빠지게 된다. 또 다른 출자사들의 투자 손실과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피해와 소송 등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런 점을 우려해 코레일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우선 지급보증 방식으로 일부를 용산개발 사업에 지원하기로 했다.

용산개발 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가 대한토지신탁으로부터 받아야 하는 손해배상청구소송 승소액 257억원 가운데 보유 지분(25%)에 해당하는 64억원에 대해서만 지급보증을 해주기로 한 것이다.

코레일의 한 관계자는 “용산개발 사업이 파산으로 가도록 내버려둘 수 없다는 판단에서 지원을 결정했다”며 “승소액 257억원 전부에 대해 보증을 해줄 수는 없고 보유 지분만큼만 책임을 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다른 민간출자사들이 지원에 나서지 않고 있는 만큼 코레일만 지원 책임을 질 수는 없다는 판단이다.

이런 이유로 코레일은 2천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날 CB 청약 마감 결과 30개 민간출자사가 모두 불참했다.

◇용산개발, 25일까지는 버틸 듯= 드림허브는 코레일의 지급보증 지원으로 대한토지신탁으로부터 64억원을 돌려받으면 이달 25일까지는 버틸 수 있게 된다.

드림허브 잔액은 현재 9억원만 남은 상태. 자금을 수혈받으면 이달 12일 59억원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이자와 14일 9억원 등 금융이자를 갚을 수 있게 된다.

이자를 갚지 않으면 부도 처리가 되는 건 아니지만 사업 협약 해지 사유가 발생해 파산 절차의 수순을 밟게 된다.

그러나 이 같은 긴급 수혈을 받더라도 최대한 버틸 수 있는 시간은 이달 25일까지이다. 12일 지급불능 상태에 빠지는 것보다 열흘여 더 버는 셈이다. 이후 갚아야 할 금융이자는 25일 32억원, 27일 122억원 등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따라서 업계 전문가들은 이런 긴급 처방 외에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30조원 규모의 대규모 개발사업이 당장 열흘여 시간을 번다고 해서 회생이 가능한 건 아닌데다 시간적으로도 출자사들이나 정부 차원에서 근본적인 해법을 마련하기에도 너무 촉박하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단 열흘이라도 시간을 벌어 대책을 마련해보자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사업 자체가 매우 크고 이해관계도 복잡하게 얽혀 있어 해법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시간상으로 너무 촉박해 묘책이 나올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코레일-민간출자사 신경전 여전…산넘어 산 = 사업이 파산할 위기에 직면했는데도 불구하고 출자사들 간 갈등은 여전하다.

코레일은 지원에 나서지 않고 있는 나머지 민간출자사들에 기득권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사업 정상화에 적극 나서든지, 아예 지분과 기득권을 내놓고 사업에서 발을 빼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전날 정창영 코레일 사장과 드림허브 의장인 김기병 롯데관광개발 회장은 처음 만난 자리에서도 이런 얘기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사업정상화를 위해 코레일의 요구를 따르겠다”며 모든 사항에 대한 협조 의사를 밝혔다.

모든 기득권을 포기하고 코레일의 처분에 따라 백의종군하겠다는 뜻으로 보이지만 사업 정상화에 얼마나 적극적인 태도를 보일지는 미지수다.

코레일은 또 삼성물산이 갖고 있는 1조4천억원 규모의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11일 드림허브 이사회에서 주주협약서 변경도 추진할 계획이다.

코레일 측의 한 관계자는 “주주인 삼성물산은 각종 공사권을 따내 실속을 챙기고 있지만 사업 정상화에는 소극적”이라며 “시공권을 포기하고 정상화 지원을 할 수 있는 다른 건설사가 들어올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삼성물산은 “경쟁입찰로 수주한 시공권을 반환하라는 요구는 근거 없는 억지”라며 반발했다.

삼성물산의 한 관계자는 “랜드마크 빌딩 시공권은 당시 심사 조건에 포함된 800억원의 CB 인수를 조건으로 경쟁입찰로 따낸 것”이라며 “법적 근거를 밟아 공식적으로 요구하기 전까지는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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