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린이용 홍삼시장 ‘쑥쑥’

어린이용 홍삼시장 ‘쑥쑥’

입력 2011-04-01 00:00
업데이트 2011-04-01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맛·제형 다양화… 거부감 없애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31일 봄을 맞아 건강을 위해 챙겨야 할 건강기능식품의 품목을 소개했는데 그중 하나가 홍삼이다.

면역력 강화에 좋다는 보고서가 나오는 등 홍삼에 대한 믿음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최근 추세는 성인용 시장에 이어 어린이용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것.

이미지 확대


지난해 전체 홍삼시장의 규모는 1조 5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대표 브랜드 정관장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삼공사가 약 8500억원의 매출로 7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신종플루, 황사 등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 요소들이 증가하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해마다 몸집을 키워나가고 있다. 이 시장에서 유달리 가파르게 성장하는 제품군이 홍삼이다. 특히 홍삼의 효능을 확인한 부모들이 어린이용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매출 증가로 나타나면서 업체들 또한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인식하고 있다.

한국인삼공사가 2005년에 내놓은 어린이용 홍삼 제품 ‘홍이장군’은 매출이 매년 30%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해 800억원 이상 판매됐다. 어린이용 제품 시장 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한국인삼공사 측은 ‘홍이장군’이 대략 70% 이상 차지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국인삼공사가 독주하고 있는 어린이 시장에 각 업체가 앞다퉈 뛰어들면서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아이들이 먹기 좋도록 맛과 제형을 다양화한 제품 개발이 촉진되면서 그만큼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한국인삼공사는 최근 어린이용 홍삼 과즙음료 ‘정관장 아이키커’를 출시했다. 6년근 홍삼농축액에 녹각, 백복령, 비타민, 칼슘이 함유됐다. 어린이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사과맛과 오렌지맛 2종을 내놨다.

김정문알로에는 어린이용 제품으로 ‘김정문 홍삼큐튼’을 내놓고 일반 정제수 대신 알로에 착즙액을 사용해 면역력을 높였음을 강조하고 있다. 짜먹기 좋은 젤리 형태라 아이들이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다.

앞서 대상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대상웰라이프도 ‘짜먹는 홍삼 마시젤로’를 선보였고 한국야쿠르트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브이푸드는 ‘브이푸드 키즈 홍삼젤리’를 출시하고 야쿠르트 아줌마의 유통망을 통해 서서히 저변을 늘려가는 중이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4-0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