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머 CEO, 삼성전자와 윈도7 구매 합의… EBS 등 방송4사와도 미디어센터 협약식
마이크로소프트(MS)가 대대적으로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섰다. 소프트웨어(SW)는 물론이고 반도체, 뉴미디어, 정보보호 등 정보기술(IT) 산업 전반에 걸쳐 한국 정부와 기업에 손을 내밀었다. 애플과 구글 등 경쟁자들이 휴대전화 운영체제(OS)와 웹브라우저 등 자신의 텃밭을 무섭게 잠식해오자 위기 탈출을 위해서는 IT 제조 분야에서 세계 최고를 달리는 한국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MS의 스티브 발머 최고경영자(CEO)는 1일 밤 늦게 한국에 도착해 2일 오후 떠나면서 초 단위로 짜여진 스케줄을 알차게 소화했다. 그의 손에는 새 운영체제인 ‘윈도7’이 들려 있었다. 한국은 컴퓨터의 99% 이상을 MS 운영체제에 의존하는 국가다. 윈도7이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큰 국가라는 뜻이다. 더욱이 유럽 등에서는 윈도7과 웹브라우저 등을 끼워팔 수 없지만 한국에서는 별다른 제재가 없다.
발머 회장은 우선 삼성전자 이재용 전무, DS부문 이윤우 부회장, DMC부문 최지성 사장 등 삼성전자의 핵심 리더들을 모두 만나 ‘그린IT’ 분야에서 협력키로 합의했다.
양사는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는 MS의 윈도7과 삼성전자의 40나노급 DDR3 D램 확대에 협력키로 했다. 세계 1위 메모리 반도체 업체와 세계 1위 소프트웨어 업체가 손을 잡고 PC 등에 윈도7과 DDR3 D램을 사용해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당장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전 세계 모든 사업장의 PC OS를 윈도7로 교체할 계획이다.
발머 회장은 또 EBS, CJ오쇼핑 등 국내 4개 방송사와 함께 내년 중 윈도7의 부가기능인 미디어센터를 활용해 방송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다. 미디어센터는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PC에서 즐길 수 있는 기능이다. 윈도7 사용자들이 인터넷만 연결돼 있으면 이들 회사의 프로그램을 주문형비디오(VOD)형태로 볼 수 있다. 그동안 PC에서 TV를 보려면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별도의 TV수신카드가 필요했다. 발머 회장은 70여명의 국내 주요기업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를 상대로 강연도 했다. “윈도7을 사용하면 전력과 관리비용 등 PC 한대 당 50달러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며 윈도7을 자랑했다.
한국 정부를 공략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발머 회장은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잇따라 만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의 다양한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IT 강국이면서도 변변한 SW를 갖고 있지 못한 한국 정부의 아킬레스건을 정확히 찌른 것이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9-11-0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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