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이 고공행진이다. 보통휘발유 판매가격이 ℓ당 1800원을 웃도는 주유소가 속출하고 있다. 최근 국제 유가와 국제 휘발유값이 배럴당 70달러대임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체감 기름값’은 유가 ‘100달러 시대’와 다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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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유가가 치솟는 가운데 27일 서울시내 한 주유소에서 보통휘발유는 ℓ당 1879원, 고급휘발유는 2019원에 팔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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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유가가 치솟는 가운데 27일 서울시내 한 주유소에서 보통휘발유는 ℓ당 1879원, 고급휘발유는 2019원에 팔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27일 한국석유공사와 주유소 종합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서울지역 주유소의 보통휘발유 가격은 ℓ당 1760원을 웃돌았다. 강남 등 일부 주유소의 판매가격은 ℓ당 2000원에 육박하고 있다. 서울 여의도 경일주유소가 ℓ당 1998원에 판매하는 것을 비롯해 서울의 26개 주유소에서 ℓ당 1900원대에 팔고 있다. 전국 주유소 평균 판매가격도 ℓ당 1692원을 기록해 곧 1700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지난해 말 ℓ당 1288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404원이나 비싸졌다.
이 가격은 지난해 3월 국제휘발유 가격이 배럴당 109달러를 웃돌 때, 국내 휘발유값이 ℓ당 1670원이었던 것과 견줘도 20원 이상 비싸다.
유가와 국제 휘발유값이 현재 배럴당 70달러대임에도 불구하고 피부에 와닿는 체감 기름값이 ‘100달러 시대’ 때와 같은 까닭은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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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큰 이유로는 세금을 꼽을 수 있다. 올해 유류세 인하 조치가 종료되면서 국내 휘발유값은 ℓ당 82원이나 뛰었다. 또 원유수입 관세가 지난 3월부터 전년 대비 2%포인트 인상되면서 ℓ당 12원이 더 비싸졌다. 이에 따라 국내 휘발유값에 붙는 세금만 지난해보다 94원이 더 올랐다.
여기에 환율 상승도 국내 휘발유값 인상을 견인했다. 지난해 2월 유가 100달러 시점의 원·달러 환율은 950원 수준이었지만 이달 환율은 1250원대로 무려 31%가량 상승했다. 최근의 국내 세전 휘발유 공급가격이 ℓ당 700원임을 감안하면 200원가량이 환율 상승으로 오른 것이다. 세금과 환율에서 ℓ당 300원이 오른 셈이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국내 기름값 구조에서 국제 유가가 100달러에서 130달러로 오르나 환율이 1000원에서 1300원으로 상승하는 것이나 가격 반영에서는 차이가 없다.”면서 “올해 세금과 환율 상승분을 빼면 현재 국내 휘발유값은 지난해 말보다 100원 정도 더 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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