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소비 키워드 ‘불황’

내년 소비 키워드 ‘불황’

입력 2008-12-08 00:00
수정 2008-12-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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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CEO,학계,연구소 등 소매 전문가들은 2009년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불황’,‘실속형 소비’,‘세일’ 등을 꼽았다.

7일 대한상공회의소가 ‘2009년 소매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소매전문가 15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다.이 밖에 ‘절제’,‘식품안전’,‘웰빙’,‘소량구매’,‘친환경’,‘트레이딩업&다운’,‘브랜드’ 등이 10대 키워드로 꼽혔다.

소매전문가들은 또 내년 소매시장 성장률은 3.0%로 2년 지난해보다 2.6%포인트 하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업태별로는 인터넷 쇼핑몰(5.6%)과 편의점(4.5%)이 고속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인터넷쇼핑몰은 실물경기 침체에 따른 합리적 소비패턴이 확대되고,쇼핑 편의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늘면서 불황속에서도 선전할 것이란 예측이다.

상대적으로 경기 영향을 덜받는 생필품 위주의 편의점과 근거리 소량구매에 적합한 식품위주의 슈퍼마켓은 일정 수준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조사됐다.반면 백화점은 소비여력 약화와 환율 상승으로 고가품 소비가 줄어 성장세를 다소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상의 관계자는 “내년 소비시장에는 실질적 가계수입 감소,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합리적 소비경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면서 “인터넷쇼핑몰,초저가 점포 등 가격경쟁력을 갖춘 업태와 비교적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 식료품 및 비내구재를 취급하는 업태가 유통산업의 성장세를 견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08-12-0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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