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J 지도력 간접 부각” 분석
설 연휴인 지난 6일부터 나오고 있는 TV광고는 정 명예회장의 1986년 중앙대 특강 장면 일부를 뽑아 만들었다. 지금은 세계 1위 조선사로 성장했지만 현대중공업의 험난했던 초기 조선업 진출 과정을 유머스럽게 풀어내는 정 명예회장의 육성이 담겨 있다.
개발시대 한국경제의 주역인 정 명예회장 특유의 육성을 들을 수 있어 무척 반갑다는 반응도 적지 않다. 광고가 어떤 의도로 만들어졌는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중공업측은 “정 명예회장의 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이 회사 이미지에 맞기 때문에 이같은 광고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다른 의미는 없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의 대주주인 정몽준(MJ) 한나라당 최고위원을 띄우기 위한 원모심려(遠謀深慮) 차원에서 기획된 작품으로 보고 있다.MJ 지원 성격이 짙다는 것이다.
재계의 한 인사는 “현대중공업 창업주인 정 명예회장을 통해 MJ의 지도력을 간접적으로 부각시키려는 뜻이 있는 것 같다.”면서 “도전과 개척정신을 갖춘 선친(정 명예회장)의 이미지가 MJ에겐 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측은 “할 말이 없다.”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에는 정 명예회장이 나오는 신문광고를 했었다.
최용규기자 ykchoi@seoul.co.kr
2008-02-1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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