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전화’ 활짝… 새 세상이 열린다

‘보는 전화’ 활짝… 새 세상이 열린다

정기홍 기자
입력 2007-02-28 00:00
수정 2007-02-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화상(畵像)통화가 가능한 고속영상이동통신(HSDPA)의 전국시대가 다음달 활짝 열린다.KTF는 서울, 수도권, 광역시에서만 서비스 중이던 HSDPA를 3월1일 전국 서비스에 나선다. 세계 최초 전국 서비스다.SK텔레콤도 3월 말 같은 서비스를 전국에서 서비스한다.‘듣는 전화’에서 ‘보는 전화’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KTF 고객들이 화상통화가 가능한 HSDPA 서비스 시연을 관심 있게 보고 있다.KTF와 SK텔레콤은 3월에 차례로 전국 서비스를 시작한다.  KTF 제공
KTF 고객들이 화상통화가 가능한 HSDPA 서비스 시연을 관심 있게 보고 있다.KTF와 SK텔레콤은 3월에 차례로 전국 서비스를 시작한다.
KTF 제공
이 서비스는 TV와 PC 기능도 가능해 손수제작물(UCC) 등 동영상을 손쉽게 볼 수 있다.KTF는 ‘세상에 없던, 세상이 기다리던 서비스’란 모토로 시장 공략에 나선다.SK텔레콤은 아직 구체적인 전략을 밝히지 않았지만 ‘T3G+(T3G플러스)’란 브랜드를 선보였다.

이용자에게 오는 큰 변화는 통화 패턴이다. 현재 사용 중인 휴대전화(CDMA용)가 HSDPA 단말기로 바뀌면 ‘보고 즐기는’ 전화시대가 된다. 화상을 기반으로 한 각종 부가서비스인 화상채팅, 영상컬러링, 영상사서함 서비스도 가능하다. 선명한 동영상 뉴스도 제공된다. 교통카드, 멤버십카드,K뱅크(모바일 뱅킹), 신용카드 등의 응용서비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화상회의와 동영상 교통정보 서비스도 가능하다.HSDPA 단말기를 이용하면 별도의 장비 없이 4∼5명이 화상회의를 할 수 있다.SK텔레콤이 최근 시작한 VU 교통서비스는 전국 4개 고속도로의 62개 모니터 화면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우선 무선인터넷 서비스이용 속도가 한층 빨라진다. 초고속인터넷 수준이다.HSDPA는 기존 서비스에 비해 상향은 3배, 하향은 6배 빠르다. 이는 네트워크 게임이나 대용량 MMS, 인터넷 접속,UCC를 훨씬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노래 한 곡(4MB용량)을 내려받는 데 2.2초면 거뜬히 해결된다. 해외 자동로밍도 완벽한 수준으로 가능하다. 별도로 임대 로밍폰이 필요 없어 외국에서 HSDPA 단말기를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국내에서 이용하는 음성, 영상,SMS,MMS, 무선데이터 등의 서비스를 세계 어느 곳에서든 국내에서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KTF의 경우 내년 6월까지 해외 자동로밍 국가를 100여개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SK텔레콤도 올해 안에 최소 100개국에서 자동로밍 서비스를 하기로 했다.

HSDPA용 단말기를 구입해야 한다. 전용 단말기를 구입한다면 이용자 부담이 다소 늘어난다. 하지만 지금의 CDMA 서비스에서 HSDPA로 바꾸면 기존 서비스 가입기간에 상관없이 일정액의 보조금이 지급된다.KTF는 3월5일부터 사용기간과 이용액에 따라 8만∼30만원을 차등 지급한다.5일 이전에 가입하면 20만원을 일괄 보조해 다소 이익이다.SK텔레콤은 30만원을 보조한다.KTF 관계자는 “이용기간과 이용요금이 많지 않다면 3월5일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다소 유리하다.”고 말했다. 또 현재 ‘010’ 번호를 갖고 있으면 번호변경 없이 가입이 가능하고,‘010’을 갖고 있지 않으면 ‘010’으로 바꿔야 한다.KTF는 기존 고객의 HSDPA 전환을 높이기 위해 기존 번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010 식별번호를 주는 ‘넘버 플러스 원’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HSDPA 전용 단말기로 2G 단말기와의 통화는 가능하다. 다만 화상통화는 통화가 가능한 단말기간에만 사용할 수 있다. 화상통화와 음성통화는 선택이 가능하다. 단말기 선택의 폭은 아직 좁다.KTF는 현재 CDMA와 WCDMA 겸용인 2개 모델을 판매하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고 다소 무겁다. 전용폰을 3월부터 출시한다.

별도의 가입 비용도 있다.KTF는 3만원,SKT는 5만 5000원이다. 하지만 가입비는 더 싸질 가능성이 많다.KTF 관계자는 “두 업체는 자사 가입자가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가입비를 면제해 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속영상이동통신(HSDPA)이란 화상통화가 가능하고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받을 수 있는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다.3세대 서비스인 광대역부호분할다중접속(WCDMA)이 한 단계 향상된 기술로,3.5세대로 불린다.

정기홍기자 hong@seoul.co.kr
2007-02-28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