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지점 다시 는다

은행지점 다시 는다

입력 2005-03-04 00:00
수정 2005-03-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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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시대에도 은행권의 믿을 곳은 오프라인(영업지점)이 최고(?).

은행권이 인터넷, 모바일, 디지털TV, 콜센터 등 사이버채널 고객이 갈수록 늘고 있지만, 그래도 돈줄이라고 믿는 곳이 지점이라는 말이다.

영업 지점은 이른바 얼굴을 맞대는 ‘대면(對面)채널’로 방카슈랑스(은행에서 보험상품을 파는 것) 등 교차판매 기회가 높기 때문에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지난해말 기준으로 은행고객 가운데 현금지급기를 이용하는 고객이 30%로 가장 많고, 다음이 창구서비스(29%), 인터넷뱅킹(28%) 등이다.

이처럼 인터넷시대에도 불구하고 지점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상담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은행내의 시너지효과를 위해서도 득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은행 지점(출장소 포함)의 수는 시중은행 평균이 1997년 4859개였으나 2001년에는 4052개로 줄어들었다. 이후 지점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2002년 4304개,2003년 4345개 등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시중은행별로는 국민은행과 농협의 지점이 1000여개를 넘어섰고, 우리은행이 700여개, 조흥은행이 550여개, 신한·하나은행이 300여개씩의 지점을 갖고 있다.

우리은행 오승욱차장은 “은행업무가 뮤추얼펀드와 연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금융상품 슈퍼마켓 분야로 확대되면서 지점은 대면채널로서 교차판매기회가 많아 은행들이 지점 설립에 적극적”이라며 “주로 신도시의 대규모 아파트단지, 재건축단지, 도심지 등이 주된 타깃”이라고 말했다.

금융연구원 김우진 연구위원은 “은행직원을 직접 만나 업무를 처리하려는 고객의 성향 때문에 지점 인기가 높다.”며 “그러나 은행간 경쟁 확대로 지점 설립이 임대료 수준이 높은 신설 아파트단지나 상권만을 중심으로 이뤄질 경우 은행경비의 비효율성과 수익성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주병철기자 bcjoo@seoul.co.kr
2005-03-04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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