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제품 불황일수록 잘팔린다

장수제품 불황일수록 잘팔린다

입력 2004-08-04 00:00
수정 2004-08-04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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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 이상된 ‘장수 과자’들이 불황을 모르고 잘 나가고 있다.‘경기가 안 좋으면 스커트가 짧아진다.’는 말처럼 ‘불황 때는 장수제품이 잘 나간다.”는 새로운 속설이 나올 만도 하다.

특히 이들 제품 가운데 두 자릿수 이상의 신장세를 기록한 제품도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3일 제과업계에 따르면 지난 74년 선보인 오리온 초코파이는 올 상반기 매출이 415억원을 기록,전년 동기 대비 20%의 신장세를 기록했다.오리온 초코파이는 올 연말까지 사상 최대인 8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오리온 초코파이는 지난해 제과업계 단일품목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누계 매출 1조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45년 출시돼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제품으로 꼽히는 해태 연양갱은 올상반기에 102억원의 매출을 기록,작년 동기 대비 108%나 신장했다.이는 장수제품이라는 것 외에도 젊은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전략에 힘입은 바 크다.74년 선보인 해태 맛동산 역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9%나 늘어난 18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74년 출시된 롯데제과 가나 초콜릿은 상반기에만 100억원을 올렸으며,74년 나온 롯데 스카치 캔디와 72년 출시된 주시후레쉬 껌도 매달 10억원의 판매고를 올리는 등 경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이밖에 출시 33년째를 맞은 농심 새우깡은 올 상반기 296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작년 동기 대비 4.9% 신장했으며,61년에 나온 크라운 산도,72년 출시된 농심 꿀꽈배기,75년 선보인 오리온 웨하스 등도 여전히 인기 품목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드 제품의 선전에 대해 “소비자들은 불황일수록 신제품보다는 잘 알려지고 안전성이 증명된 올드 제품을 구매,리스크를 줄이려는 경향이 있다.”면서 “장수 제품이 여느 때보다 잘 팔리면 경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도 틀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형기자 yunbin@seoul.co.kr
2004-08-04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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