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0%·고교 30~40% 예체능 이수
중학교와 일반계고 가운데 예술·체육 교육과정을 특화해 가르치는 학교가 내년에 30여곳 지정된다. 통상적인 교과와 함께 예술·체육 중심의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밟을 수 있도록 한 학교로, 2011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받는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1일 이화여대에서 ‘중·고교 단계의 예술·체육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공청회를 열고, 이 대학 조형예술대 이영희 교수팀이 만든 예술·체육 중점학교 정책연구 시안을 발표했다.
이 교수팀은 “예술·체육 중점학교가 운영되면 소수의 예술·체육고 중심으로 이뤄지는 예술·체육 교육 기회가 확대돼 학생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고, 관련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 전국에 예술고는 27곳, 체육고는 16곳으로 2008학년도를 기준으로 대학의 예·체능계 정원은 8만 6080명이지만, 예술고·체육고 졸업생은 6843명에 불과했다. 이런 수급 불균형을 예술·체육 중점학교 육성을 통해 일부 타개하는 게 교과부의 정책 목표이다.
교과부 시안은 교육감이 교과부 내 학교 선정위원회를 거쳐 예술·체육 중점학교를 지정하도록 정했다. 공모제 교장과 전임교원을 임용하고, 예술·체육 중점학교 지정 뒤 시설확충비 5억원과 연간 운영비 2억원씩을 매년 지원한다.
중점학교로 지정되면 예술 4개 분야(음악·미술·무용·공연+영화)와 체육 등 5개 분야 가운데 학교별로 1~2개를 선택해 운영한다. 예술·체육 중점교육을 받을 학생은 학교별로 30% 안팎을 배정, 2~4개 학급에서 중점과정을 학습시킨다. 중학교의 경우 교과의 20%를, 고교의 경우 30~40%를 예술·체육과정으로 이수해야 한다. 나머지 학생들은 일반 수업을 듣게 된다.
예술·체육 중점학교로 지정되면 선발 과정에서부터 ‘투 트랙’으로 학생을 뽑게 된다. 우선 일반과정 학생을 일반 중학교 및 고교 선발과 동일한 방법과 절차로 선발한다. 이어 예술·체육 중점과정 이수 학생 선발방식과 관련, 이 교수팀은 두 가지 안을 선보였다.
평준화 지역에서 선지원 후추첨 방식으로, 비평준화 지역에서는 학교 자율적으로 선발하는 게 1안이다. 2안은 학습계획서와 학교장 추천서 등을 통해 전공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고 최저심사기준 이상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첨하는 방안으로, 1안보다 개별 학교의 학생선택권을 존중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예술·체육 중점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일반학교 등록금 수준에서 충분한 교육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시·도 교육청 등의 의견을 수렴해 예술·체육 중점학교 지정방안을 마련한뒤 내년 상반기 중에 대상학교를 지정하겠다.”고 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09-12-22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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