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 바람 속에 올해 가장 화려하게 부활했던 패션 아이템을 꼽으라면 단연 하이톱슈즈(발목 위까지 올라오는 농구화)다. 아이돌 그룹에 속해 있는 젊은 남성 연예인들이 하이톱슈즈의 유행에 불을 지폈다. 딱 달라붙는 스키니진과 투박한 하이톱슈즈는 브라운관을 넘어 길거리에서도 ‘교복’으로 여겨질 정도로 사랑을 받았다. 올해 남성복 디자이너 정욱준과 손잡고 과거의 인기 모델을 재해석한 하이톱슈즈 ‘엑소핏 바이 준지’를 선보인 스포츠 브랜드 리복. 예상을 뛰어넘는 성공에 입을 다물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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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이 브랜드가 올해 주력으로 삼은 품목은 여성 피트니스 웨어. 할리우스 스타 스칼렛 요한슨을 내세워 전 세계적으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쳤었다. 그러나 국내에서만큼은 그녀의 매력도 다시 돌아온 하이톱슈즈 앞에서 빛을 잃었다. 콧대 높은 것만 같던 하이톱슈즈의 아성에 새롭게 도전하는 아이템이 등장했다. 바로 ‘미드컷슈즈’. ‘미드컷슈즈’는 발복 부분이 하이톱슈즈보다 낮고 일반 운동화보다는 높은 신발을 말한다. 말하자면 운동화의 ‘부티’인 셈. 미니스커트가 쇼트팬츠의 인기를 견인한 것처럼 롱런하는 복고 열풍 속에 하이톱슈즈가 미드컷슈즈의 부상을 이끌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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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컷슈즈는 사실 새로운 아이템은 아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새삼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바지 스타일의 변화 때문. 하이톱슈즈와 스키니진, 배기팬츠는 ‘실과 바늘’ 같은 사이다. 그러나 내년에는 스키니가 더욱 고개를 숙이고 대신 여전히 달라붙지만 통이 스키니보다 다소 넉넉한 일자형 바지가 남성들 사이에서 애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기에 발목 부분이 과도하게 투박한 하이톱슈즈를 신는다면 영 모양이 나오지 않는다. 미드컷슈즈는 발목선이 높지 않아 일자형 바지의 매끈한 모양새를 잘 살려줄 아이템으로 후한 점수를 얻고 있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비즈니스 캐주얼 바람도 미드컷슈즈의 부상에 부채질을 하고 있다. 어울리는 바지 스타일을 까다롭게 따져야 하는 하이톱슈즈는 10대 후반과 20대 초반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다. 이에 반해 한층 얌전하고 정돈된 느낌의 미드컷슈즈는 정장, 캐주얼 차림새 모두 어울리는 장점이 있다.30대 직장 남성들이 출근길에 신어도 손색이 없는 것이다. 리복코리아의 마케팅팀 이나영 이사는 “미드컷슈즈는 복고 트렌드를 이어가면서도 단정한 디자인으로 하이톱슈즈보다 활용도가 높은 편”이라며 “양복바지나 면바지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비즈니스 캐주얼을 선호하는 직장인이나 하이톱슈즈에 부담을 느꼈던 사람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에 리복, 푸마, 컨버스, 아디다스 등 스포츠 브랜드 업체들은 미드컷슈즈를 잇따라 선보이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리복은 점잖게 튀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해서 클래식한 디자인의 ‘코트로얄’을, 화려한 색상과 무늬로 무장한 ‘모노폴리’로는 젊은층을 공략하고 있다. 푸마의 고급 라인인 푸마 블랙스테이션도 다수의 미드컷슈즈를 선보이고 있으며, 하이톱슈즈가 독보적으로 많았던 컨버스도 ‘올스타 볼리탄트 미드’로 가세하고 있다. 열기는 서서히 달아올라 최근 ABC마트에서 꼽은 브랜드 베스트상품30에서 미드컷슈즈의 비중이 30%를 차지하고 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08-10-2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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