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에 희생되는 개인… 군더더기 없는 연출

집단에 희생되는 개인… 군더더기 없는 연출

이순녀 기자
입력 2008-10-11 00:00
수정 2008-10-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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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죠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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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부조리연극의 대가인 극작가 베쓰야쿠 미노루의 ‘죠반니’를 제대로 감상하려면 사전 지식이 좀 필요하다. 이 작품이 모티브로 삼은 미야자와 겐지의 동화 ‘은하철도의 밤’을 모르고선 이해하기 힘든 대목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은하철도의 밤’은 바다로 나가 소식이 없는 아버지와 병든 어머니를 대신해 인쇄소에서 일하는 어린 죠반니의 이야기다. 늘 따돌림을 당하는 죠반니는 별축제가 열리는 밤, 홀로 언덕에 올라 하나뿐인 친구 캄파넬라와 은하철도를 타는 꿈을 꾼다. 잠에서 깨어나 마을로 내려온 죠반니는 캄파넬라가 물에 빠진 친구 자네리를 구하려다 행방불명됐다는 소식을 듣는다. 어린 죠반니의 성장과 우주에 대한 동경, 환상을 담은 ‘은하철도의 밤’은 일본에선 국민 동화로 통할 정도로 유명하다. 우리에게 익숙한 만화영화 ‘은하철도 999’도 이 작품에서 영향을 받았다.

‘죠반니의 아버지로 가는 여행’이란 부제가 붙은 연극은 기억을 잃은 성인 죠반니(이상직)를 무대로 불러낸다. 아버지의 부음을 듣고 23년 만에 고향에 돌아온 죠반니는 마을 사람들로부터 캄파넬라의 죽음에 얽힌 진실을 밝힐 것을 강요당한다. 그들은 죠반니가 자네리를 물에 빠트렸고, 이를 본 죠반니의 아버지가 대신 누명을 뒤집어썼다고 여기고 있다. 그래서 23년 전처럼 별축제가 열리는 날, 그때와 똑같은 상황을 연출해 죠반니의 기억을 되살리려 애쓴다.

극단 청우의 김광보 연출은 과거와 현재, 현실과 환상, 진실과 거짓이 엇갈리는 다층적인 구성의 희곡을 군더더기없이 절제된 솜씨로 무대화했다. 그러나 집단의 진실에 희생되는 개인의 진실, 부조리한 현실에 휘둘리는 소시민의 삶을 통해 아버지의 존재가 희미해진 현대사회에서 스스로 아버지가 돼야 한다는 원작의 주제의식은 명확히 전달되지 않는다. 자신의 이름을 부인하고, 아버지가 되기를 꺼리는 죠반니의 여정을 따라가는 과정은 멀리서 들리는 은하철도의 기적소리처럼 아련하고 애매하다. 극단 산울림이 마련한 ‘연극 연출가 대행진’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으로 11월2일까지 서울 산울림소극장에서 공연된다.(02)744-0300.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08-10-1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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