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영화] 맘마미아

[새영화] 맘마미아

이은주 기자
입력 2008-09-06 00:00
수정 2008-09-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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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 인기그룹 ‘아바’를 만나다

국내 뮤지컬 흥행사를 다시 썼던 저력이 스크린에서도 통할 수 있을까.‘맘마미아!’는 보는 내내 여러 가지를 떠올리게 하는 영화다. 영국의 밴드 버글스는 ‘비디오 킬 더 라디오스타’라는 곡에서 영상이 음악을 압도하는 시대를 노래했지만, 적어도 이 작품에서만큼은 예외다. 스웨덴 그룹 아바의 히트곡 18편을 엮은 ‘맘마미아!’는 명곡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영화적 소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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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맘마미아
영화 맘마미아
영화의 줄거리는 단순하다. 결혼을 앞둔 도나(메릴 스트립)의 딸 소피(아만다 시프리드)에게는 한 가지 고민이 있다. 결혼식장에 자신의 손을 잡고 입장할 아빠가 없다는 것. 우연히 엄마의 일기장에서 아빠로 추정되는 세 남자의 이름을 발견한 소피는 결혼식에 이들을 초대한다. 딸의 결혼식날 자신의 옛남자 샘(피어스 브로스넌), 해리(콜린 퍼스), 빌(스텔란 스카스가드)이 한꺼번에 등장하자, 도나는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진다.

스토리 전개에 살짝 빈틈이 느껴질 때면 정확한 타이밍에 등장하는 아바의 익숙한 히트곡들과 그리스를 배경으로 한 화려한 영상은 지루함을 덜어준다. 뮤지컬에서도 호흡을 맞춘 감독과 프로듀서는 영상에도 무대적 요소를 적절히 삽입했다.‘댄싱퀸’이나 ‘허니허니’,‘불레부’ 등에 맞춘 흥겨운 군무나 담을 사이에 둔 도나와 샘의 혼성 듀엣, 말미에 커튼콜을 연상케 하는 영상 구성 등은 마치 공연장에 온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영화는 메릴스트립이 해질녘 분홍색 스카프를 휘날리며 ‘더 위너 테이크스 잇 올’을 부르는 장면에서 절정에 달한다. 도나가 싱글맘으로서 헤쳐온 삶의 파고와 중년의 사랑과 이별을 노래한 이 부분은 역동적인 카메라 워크로 감정을 극대화했다.

어릴적부터 고전 뮤지컬 코미디의 광팬이었다는 메릴 스트립은 전작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악질 편집장 캐릭터를 완전히 벗고 푼수기 넘치는 억척 아줌마로 변신했다.007 시리즈에서 섹시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제임스 본드에서 뱃살 두둑한 편안한 아저씨로 돌아온 피어스 브로스넌의 모습도 색다르다.

주말 예매율에서 한국영화 기대작 ‘신기전’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이 영화가 이번 추석 극장가의 ‘스크린퀸’이 될지는 아직 분명치 않다. 명절 기간에는 70년대 인기그룹 아바의 향수를 간직한 중년 여성들을 극장으로 끌어들이기 힘들고, 전통적으로 추석엔 한국 영화들이 강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모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여성 제작진이 만든 이 영화는 성별간 반응도 엇갈린다.30대 남성 직장인 유모씨는 “뒷부분에 이야기 전개가 지지부진해 지루했다.”는 반응을 보인 반면, 뮤지컬도 관람했다는 주부 조모(59)씨는 “무대에선 보기 힘들었던 배우들의 섬세한 감정표현까지 읽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의 평가는 ‘눈과 귀가 즐거운 음악영화’라는 지점에서는 일치했다.12세 관람가.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08-09-06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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