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는 스타들 놀이터?

TV는 스타들 놀이터?

류지영 기자
입력 2007-05-12 00:00
수정 2007-05-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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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이 연예인들의 놀이터?’

지난 6일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에서 개그맨 김민수의 공개 프러포즈 장면이 여과없이 방영되면서 ‘방송이 연예스타의 사유물로 전락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거세다.

끊이지 않는 지상파 사유화 논란

김민수의 사례에서 촉발된 지상파 방송의 사유화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니다.

방송위원회는 지난 2일 이효리 주연의 SBS 드라마 ‘사랑한다면 이들처럼’(왼쪽·2부작·3월23일 방영)에 대해 ‘해당 프로그램 중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이 드라마는 방영 내내 이효리의 신곡 ‘톡톡톡’ ‘잔소리’와 현대자동차 ‘투싼’ 간접광고를 수차례 내보냈다. 당시 ‘이효리 홍보 드라마’ ‘PPL용 드라마’라는 비난이 쇄도했다.

지난 5일 방영된 MBC ‘무한도전’에서는 출연자인 이영애가 등장하는 한 금융기업 CF를 패러디하는 장면을 30여분이나 방영해 빈축을 샀다.

섭외하기 어려운 스타가 출연해 준 데 대해 제작진이 보답 차원에서 노골적으로 ‘이영애 띄우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이밖에 SBS ‘야심만만’은 새 앨범이나 영화가 나올 때마다 해당 연예인들이 출연해 홍보에 나서는 게 관례로 돼있다.

MBC ‘황금어장’의 ‘무릎팍도사’코너는 마약·거짓말 등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들이 자기 변명의 장으로 활용한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급격한 미디어 환경변화가 원인

전문가들은 이같은 원인을 인터넷 환경의 출현으로 인한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서 찾는다.

MC가 방송 도중 프로그램과 관련 없는 특정대상을 포털사이트 검색순위 1위로 만들어 달라고 종용하고, 이것이 인터넷 언론에 그대로 보도되는 ‘검색어 1위 만들기’가 단적인 예다.

한 지상파 PD는 “톱스타를 앞세운 거대 매니지먼트사가 힘의 우위에 서있다 보니 이들이 방송을 사적 공간으로 전용해도 이의를 제기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07-05-1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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