밋밋한 배경땐 과감한 포즈로
‘패션피플’들은 언제나 시간에 앞서서 살아야 하는 숙명을 가지고 있다. 물론 유행과 계절도 앞서서 살아야 한다. 패션사진가도 예외는 아니어서 패션광고의 경우 길게는 두 시즌 이상 짧게는 적어도 한 시즌을 앞서서 촬영이 진행된다.
이러한 패션피플들의 생활형태가 간혹 멋져보일 수도 있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생활패턴은 현실감각을 무디게 하기도 한다. 더불어 항상 다루는 최고의 스타일리시한 명품들이 모두 그림의 떡처럼 괴리감도 존재한다. 다만, 패션과 스타일을 선도한다는 사명감이 언제나 그들을 있게 하는 가장 큰 힘이다.
11월호 보그화보의 주제는 니트와 모피. 니트의 유연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체조를 컨셉트로 잡았다. 체조에서 보여질 수 있는 긴장감있는 고난도의 동작을 응용하고자 한 것이다. 그중에서도 단순한 배경에 정확한 스타일링을 보여주기 위한 소품으로 선택한 것은 평행봉. 이제 구상하고 있는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해 줄 수 있는 모델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 아크로바틱한 체조의 동작을 포즈로 재현해 낼 수 있는 발레와 현대무용을 전공한 모델 3명을 섭외했다.
드디어 촬영시작. 배경은 최대한 미니멀하게 절재되어진 표현을 위해 단순하지만 강한 색상으로 2가지만 사용하기로했다. 그러나 혹시라도 단순한 배경과 소품 때문에 단조롭고 지루해질 위험이 있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모델의 포즈 연출이 매우 중요했다. 미니멀한 배경속에서 임팩트가 있는 강력한 포즈는 더더욱 돋보이기 때문이었다.
니트와 모피의 질감을 최대한 재현하기위해 가능한한 부드러운 조명을 사용하기로 했지만 콘트라스트가 없는 조명은 자칫 깊이감이 없는 무딘 사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콘트라스트를 유지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조명을 세팅했다. 부드러운 확산광을 위해서 3×3m의 디퓨저를 사용하였고, 조명과 디퓨저간의 거리를 적당히 조절함으로써 적절한 콘트라스트를 유지할 수 있었다.
결국 미니멀하면서도 긴장감이 넘치는 화보를 만들 수 있었고, 이번 화보는 딱딱한 평행봉 위에서도 고난도의 포즈를 마다않고 연기해준 모델의 공로가 가장 돋보인 화보였다.
사진작가
2006-12-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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