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는 ‘산 증인’을, 현대그룹은 ‘정신적 언덕’을 잃었다. 현 회장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아버지다. 숙환으로 말년에는 휠체어에 의존했던 현 회장은 전날 서울 구기동 자택에서 편안하게 잠이 들었으나 아침에 눈을 뜨지 못했다.
1927년 1월 호남 최대 갑부로 불리던 현기봉 선생의 장손자로 태어났다. 서울대 상대를 나와 한국은행에 근무했다. 재무부(현 재정경제부) 과장 자리를 제안받고 한은을 그만두려 하자 장인(김용주 당시 전방그룹 회장)이 “그럴거면 내 사업을 도와달라.”고 해 바다와 첫 인연을 맺었다. 당시 맡은 직함이 근해상선 전무.64년 해운회사를 아예 새로 차렸다. 훗날 현대상선에 합병된 신한해운이다.“양반이 배 회사를 만든다.”며 집안어른들의 시선이 좋지 않았으나 “무역업”이라며 당당하게 맞섰다.
고(故) 정주영(왕회장) 현대그룹 창업주와 친분이 두터워진 것도 이 무렵이다. 왕회장이 해외 선주들에게 “조선소를 보여주겠다.”며 큰소리치며 가리킨 곳이 울산의 허허벌판이었다는 것은 유명한 얘기다. 어이없어하는 선주들에게 당시 현 회장은 “왕회장의 눈을 보라.”고 했다.“사업은 사람이 하는 것인데 저만 한 열정을 가진 사람이 무슨 일인들 못해내겠느냐.”는 얘기였다.
이 일로 두 사람은 급속히 가까워졌다. 급기야 둘째딸(현정은)과 다섯째아들(고 정몽헌 회장)을 결혼시키기에 이르렀다. 딸이 현대그룹을 맡으면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갖고 있던 현대상선 주식 162만여주(1.22%)도 지난 9월 장학재단(영문)에 넘겨 죽음에 대비했다. 현대엘리베이터 주식 4만 4240주가 남아 있지만 지분율이 0.6%에 불과해 지분구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현정은 회장은 큰딸 지이(유앤아이 기획실장)씨와 함께 서울 아산병원에 마련된 빈소에서 하루종일 상객들을 맞았다. 시댁 어른들과의 경영권 분쟁은 물론, 개인적 고통이나 사업적 위기 때마다 정신적 힘이 돼 주었던 버팀목의 부재가 커보였다. 한 직원은 “고인이 북핵 등 모든 악재를 가져갔으면 한다.”는 말로 안타까운 심정을 대신했다. 장례는 한국선주협회장으로 치러진다. 발인은 27일.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