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재려면? 기상후 1시간 안에

혈압 재려면? 기상후 1시간 안에

심재억 기자
입력 2006-11-16 00:00
수정 2006-11-1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가정에서 스스로 혈압을 재는 ‘가정혈압’의 측정 지침이 처음으로 마련됐다. 가정혈압 측정 지침 준비위원회(회장 김삼수)는 가정에서 혈압을 재는 방식과 기간, 빈도 등의 문제를 표준화한 ‘가정혈압 측정 지침’을 마련했다고 최근 밝혔다. 위원회가 공식화한 가정혈압 측정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다.

# 혈압계와 측정 부위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전자혈압계라도 큰 문제는 없다. 단, 일부 불량품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정용 혈압계를 산 뒤에는 먼저 주치의에게 보인 뒤 사용하는 게 좋다. 병원의 수은혈압계와 측정치를 비교해 보면 금방 성능을 알 수 있다.

혈압을 잴 때 완대의 위치는 심장과 같은 높이로 맞춰야 한다. 팔의 긴장을 풀기 위해 팔뚝을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올린 채 혈압을 재는 게 좋으며, 베개 등의 지지대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 혈압 측정 조건과 횟수 아침에 잴 때는 기상 후 1시간 이내, 소변을 본 후, 약을 먹기 전, 아침식사 이전이 좋다. 모든 조건에서 1∼2분간 안정을 취한 후 측정해야 한다. 저녁에 잴 때는 취침 전이 좋다.

# 가정혈압의 평가 아침에 잰 혈압과 취침 전 밤에 잰 혈압의 평균치로 혈압을 평가한다.1주일 동안 아침, 저녁으로 혈압을 쟀다면 1주일 평균치를 낼 수도 있다. 평가 결과 135/80 이상이면 고혈압으로,135/85 이상이면 확실한 고혈압으로 진단된다. 가정혈압에서 정상치는 125/75 미만이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06-11-16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