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천스님의 아헹가 정통요가] 우르드바 다누라아사나

[현천스님의 아헹가 정통요가] 우르드바 다누라아사나

입력 2006-07-27 00:00
수정 2006-07-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우르드바(Urdhva)는 윗방향을 가리킨다. 다누(Dhanu)는 활을 뜻한다. 이 자세에서 몸은 뒤로 아치형을 만들고, 손바닥과 발바닥으로 몸의 균형을 잡는다.

1. 마루에 등을 대고 평평하게 눕는다.

2. 머리 위로 팔꿈치를 구부려 올리고, 손바닥을 어깨 아래에 둔다. 두 손바닥간의 거리는 어깨 너비보다 넓지 않도록 하고, 손가락은 발가락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무릎을 구부려 세우고, 발이 엉덩이 쪽으로 가까이 가져온다(사진1).

이미지 확대


3. 숨을 내쉬며, 몸통을 들어 올린다. 숨을 두 번 쉰다(사진2).

이미지 확대


4. 이제 숨을 내쉬며, 몸통과 머리를 들어 올리고 등을 아치형으로 만들어 체중을 손바닥과 발바닥에 싣는다. 팔꿈치가 똑바로 펴지도록 어깨에서부터 팔을 뻗음과 동시에 넓적다리 근육을 위로 당긴다. 고르게 호흡하면서,30초∼1분간 이 상태를 유지한다(사진3).

이미지 확대


*고급단계로 나아가기:숨을 내쉬며 마루에서 발꿈치를 들어서 넓적다리 근육을 더 높이 당긴다. 가슴을 완전히 신장시키고, 복부가 북처럼 팽팽해지도록 천골 부분을 위로 쭉 뻗는다. 척추의 뻗음을 유지한 채 발뒤꿈치를 마루에 내린다.

5. 숨을 내쉬며, 무릎과 몸을 마루에 내린다.

6. 초보자일 경우:위의 2번 자세를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며 몸통을 들어올리고 정수리를 마루에 댄다. 고르게 호흡하면서 20∼30초 동안 이 자세를 유지한다(사진4).

이미지 확대


효과:척추를 완전히 뻗음으로써 이를 좋은 상태가 되게 하고 몸을 기민하고 유연하게 해준다. 등이 강해지고 활력과 에너지 그리고 경쾌한 느낌을 갖게 한다. 팔과 손목을 강화하고 두뇌를 매우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요가교실:요가의 8단계 중 제 1단계, 즉 윤리적인 계율들을 구성하는 야마(Yama) 가운데 첫번째 덕목인 아힘사(Ahimsa)는 비폭력, 불살생을 의미한다. 그러나, 단순히 살생하지 말라는 부정의 명령보다는 사랑이라는 긍정적이고 광범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사랑은 우리가 같은 어버이(Lord)를 지닌 자식들이기 때문에 모든 생물체들을 포용하고 있다.

요가 보조 기구(큰 베개, 벨트 등)는 대구 아헹가 요가 선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대구 아헹가 요가 선원

053)753-1737,
www.iyengar.co.kr 아사나: 김교영
2006-07-27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