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사역인가,아니면 측근 배려인가.’
김병훈 사장이 현대택배 최고경영자(CEO)로 선임된 것을 두고 나오는 재계주변의 평가다.
현대택배는 연간 매출이 4000억원대로 현대그룹내에서는 그리 큰 기업은 아니다.그런데도 김 신임 사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김 사장이 고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의 고등학교(보성고) 동창이기 때문이다.
●치열한 경합 뚫고 택배사장 입성
지난해 말 현대그룹 인사 때 가신군(群) 가운데 한명인 강명구 현대택배 회장이 물러나면서 공석이 된 대표이사 자리를 놓고 자리다툼이 제법 치열했다.전현직 현대맨 2∼3명이 거론됐고,계열사 사장이나 측근들은 서로 다른 사람을 민 것으로 알려졌다.측근들간 암투설마저 나돌았다.
그러나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현정은 회장은 김 사장을 낙점했다.이를 두고 향후 그룹경영에 대한 현 회장의 친정체제 구축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경영권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로열티(충성심)가 강한 사람을 골랐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정 회장과 고등학교 때부터 친하게 지낸 것은 물론타계 직전까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왔던 친구 5명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알려졌다.따라서 현 회장이 김 사장을 알고 있었던 것은 당연하다.
현 회장은 그런 그를 택배 사장으로 임명,경영권 분쟁의 와중에서 조직안정을 기하고 앞으로 그룹 발전 방향의 한 축인 물류산업 강화를 위한 다목적 포석을 했다는 분석이다.
●고비 때마다 어려운 일 맡아
김 사장은 지난 77년 현대중공업에 입사,현대그룹 종합기획실 재무담당,현대건설 인사담당,현대전자(현 하이닉스) 관리담당을 맡는 등 그룹의 핵심부서를 두루 거쳤다.
김 사장은 현대전자와 LG반도체와의 합병 이후에는 LG의 공장이 있었던 청주사업장 총괄담당 전무로 두 조직간 융합을 책임지기도 했다.이질적인 조직간 합병으로 노조의 반발이 거셀 때였던 만큼 이를 화학적으로 융화시키라는 정 회장의 주문에 따른 것이었다.
김 사장은 2년여 만에 직원들의 인화단결을 이끌어냈다.상하직원들간 상호평가에서 ‘직원들이 가장 좋아하는 임원’으로 꼽히기도 했다.하이닉스가 유동성 위기 속에서도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오는 데에도 김 사장이 한몫했다는 게 하이닉스 관계자들의 평가다.
김 사장은 이런 능력을 인정받아 진작부터 현대그룹 입성 얘기가 나왔었다.그러나 그는 하이닉스에서 맡은 일을 좀더 정리한 후에 가겠다며 고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그도 현대택배 사장에 임명된 후 세간에서 정몽헌 회장의 친구라는 점이 부각되자 매우 부담스러워하고 있다.“정 회장이 고등학교 때 친하게 지낸 친구인 것만은 맞다.”고 밝힐 뿐 입을 다물고 있다.
지난 9일 열린 직원 조회나 이후의 임원 회의에서도 김 사장은 ‘변화와 투명경영,대고객서비스 강화’ 등을 강조했을 뿐 그룹이나 정 회장과 관련된 얘기는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올 설 물류수송 특수를 앞두고 직접 배송에 나설 계획이다.현장에서 일을 해야 택배업무를 쉽게 배운다는 생각에서다.아직은 택배에만 시선이 머물고 있는 김 사장이 경영권 위기에 봉착한 현대그룹에서 어떤 역할을 맡을지 안팎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김성곤기자 sunggone@
김병훈 사장이 현대택배 최고경영자(CEO)로 선임된 것을 두고 나오는 재계주변의 평가다.
현대택배는 연간 매출이 4000억원대로 현대그룹내에서는 그리 큰 기업은 아니다.그런데도 김 신임 사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김 사장이 고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의 고등학교(보성고) 동창이기 때문이다.
●치열한 경합 뚫고 택배사장 입성
지난해 말 현대그룹 인사 때 가신군(群) 가운데 한명인 강명구 현대택배 회장이 물러나면서 공석이 된 대표이사 자리를 놓고 자리다툼이 제법 치열했다.전현직 현대맨 2∼3명이 거론됐고,계열사 사장이나 측근들은 서로 다른 사람을 민 것으로 알려졌다.측근들간 암투설마저 나돌았다.
그러나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현정은 회장은 김 사장을 낙점했다.이를 두고 향후 그룹경영에 대한 현 회장의 친정체제 구축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경영권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로열티(충성심)가 강한 사람을 골랐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정 회장과 고등학교 때부터 친하게 지낸 것은 물론타계 직전까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왔던 친구 5명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알려졌다.따라서 현 회장이 김 사장을 알고 있었던 것은 당연하다.
현 회장은 그런 그를 택배 사장으로 임명,경영권 분쟁의 와중에서 조직안정을 기하고 앞으로 그룹 발전 방향의 한 축인 물류산업 강화를 위한 다목적 포석을 했다는 분석이다.
●고비 때마다 어려운 일 맡아
김 사장은 지난 77년 현대중공업에 입사,현대그룹 종합기획실 재무담당,현대건설 인사담당,현대전자(현 하이닉스) 관리담당을 맡는 등 그룹의 핵심부서를 두루 거쳤다.
김 사장은 현대전자와 LG반도체와의 합병 이후에는 LG의 공장이 있었던 청주사업장 총괄담당 전무로 두 조직간 융합을 책임지기도 했다.이질적인 조직간 합병으로 노조의 반발이 거셀 때였던 만큼 이를 화학적으로 융화시키라는 정 회장의 주문에 따른 것이었다.
김 사장은 2년여 만에 직원들의 인화단결을 이끌어냈다.상하직원들간 상호평가에서 ‘직원들이 가장 좋아하는 임원’으로 꼽히기도 했다.하이닉스가 유동성 위기 속에서도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오는 데에도 김 사장이 한몫했다는 게 하이닉스 관계자들의 평가다.
김 사장은 이런 능력을 인정받아 진작부터 현대그룹 입성 얘기가 나왔었다.그러나 그는 하이닉스에서 맡은 일을 좀더 정리한 후에 가겠다며 고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그도 현대택배 사장에 임명된 후 세간에서 정몽헌 회장의 친구라는 점이 부각되자 매우 부담스러워하고 있다.“정 회장이 고등학교 때 친하게 지낸 친구인 것만은 맞다.”고 밝힐 뿐 입을 다물고 있다.
지난 9일 열린 직원 조회나 이후의 임원 회의에서도 김 사장은 ‘변화와 투명경영,대고객서비스 강화’ 등을 강조했을 뿐 그룹이나 정 회장과 관련된 얘기는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올 설 물류수송 특수를 앞두고 직접 배송에 나설 계획이다.현장에서 일을 해야 택배업무를 쉽게 배운다는 생각에서다.아직은 택배에만 시선이 머물고 있는 김 사장이 경영권 위기에 봉착한 현대그룹에서 어떤 역할을 맡을지 안팎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김성곤기자 sunggone@
2004-01-12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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