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을 잃고 나는 쓴다’ ‘구보 씨의 얼굴’
근대를 특징짓는 것 중의 하나가 ‘개인에 대한 자각’이다.소장 평론가 방민호(국민대) 교수는 그 양상을 소설에서 나타나는 사회와 개인의 거리를 중심으로 찾으려 시도한다.
‘한국의 자전적 소설’이란 부제 아래 북폴리오에서 펴낸 ‘꽃을 잃고 나는 쓴다’‘구보 씨의 얼굴’ 등 두권에는 다음의 문제의식을 담은 첫 결실이다.“서양의 작가는 사회나 시대를 총체적으로 묘사하면서 개인의 존재를 드러내는데 일본에서는 작가가 자신을 직접 문제적 개인으로 묘사한다.그러면 한국의 현대소설에서는 사회와 개인의 문제가 어떻게 나타날까?”
저자의 첫 해석은 한국의 자전적 소설들이 작가 자신의 표현·해명에 머물지 않고 당대 사회의 성격이나 양상에 관심을 둔다는 것이다.‘꽃을…’는 그에 걸맞은 작품을 분석한 것으로 강경애의 ‘원고료 이백 원’,이기영의 ‘오매 둔 아버지’,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이광수의 ‘육장기’,이상의 ‘실화’,한설야의 ‘태양’,김남천의 ‘등불’ 등의 작품과 분석논문을 소개한다.
자전 소설의 두번째 모습은 ‘구보 씨의 얼굴’에 담았다.저자에 따르면 우리 현대문학의 자전적 소설이 양도 풍부하지만 그 속에서 개인을 드러내는 수준이나 방식도 다양하다는 것이다.그 예로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비롯,최서해의 ‘백금’,김유정의 ‘형’,안회남의 ‘고향’,이태준 ‘손거부', 김동인 ‘가신 어머님’ 등을 거론한다.
두 권의 모색에서 저자는 자신의 입장을 이렇게 매듭짓는다.“한국의 자전적 소설은 ‘나’와 ‘우리’사이에서 고민하고 갈등하지 않을 수 없었던 일제 시대 한국 문학인의 내면 풍경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비애와 상실의 기록이다.”
이번 연구에 이어 저자는 1948년 이후 발표된 자전 소설의 얼굴을 그릴 예정이다.
이종수기자 vielee@
근대를 특징짓는 것 중의 하나가 ‘개인에 대한 자각’이다.소장 평론가 방민호(국민대) 교수는 그 양상을 소설에서 나타나는 사회와 개인의 거리를 중심으로 찾으려 시도한다.
‘한국의 자전적 소설’이란 부제 아래 북폴리오에서 펴낸 ‘꽃을 잃고 나는 쓴다’‘구보 씨의 얼굴’ 등 두권에는 다음의 문제의식을 담은 첫 결실이다.“서양의 작가는 사회나 시대를 총체적으로 묘사하면서 개인의 존재를 드러내는데 일본에서는 작가가 자신을 직접 문제적 개인으로 묘사한다.그러면 한국의 현대소설에서는 사회와 개인의 문제가 어떻게 나타날까?”
저자의 첫 해석은 한국의 자전적 소설들이 작가 자신의 표현·해명에 머물지 않고 당대 사회의 성격이나 양상에 관심을 둔다는 것이다.‘꽃을…’는 그에 걸맞은 작품을 분석한 것으로 강경애의 ‘원고료 이백 원’,이기영의 ‘오매 둔 아버지’,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이광수의 ‘육장기’,이상의 ‘실화’,한설야의 ‘태양’,김남천의 ‘등불’ 등의 작품과 분석논문을 소개한다.
자전 소설의 두번째 모습은 ‘구보 씨의 얼굴’에 담았다.저자에 따르면 우리 현대문학의 자전적 소설이 양도 풍부하지만 그 속에서 개인을 드러내는 수준이나 방식도 다양하다는 것이다.그 예로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비롯,최서해의 ‘백금’,김유정의 ‘형’,안회남의 ‘고향’,이태준 ‘손거부', 김동인 ‘가신 어머님’ 등을 거론한다.
두 권의 모색에서 저자는 자신의 입장을 이렇게 매듭짓는다.“한국의 자전적 소설은 ‘나’와 ‘우리’사이에서 고민하고 갈등하지 않을 수 없었던 일제 시대 한국 문학인의 내면 풍경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비애와 상실의 기록이다.”
이번 연구에 이어 저자는 1948년 이후 발표된 자전 소설의 얼굴을 그릴 예정이다.
이종수기자 vielee@
2004-01-1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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