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는 디지털 사진은 미술관에서 좀처럼 전시하지 않습니다.컴퓨터로 고칠 수 있는 사진은 편리하긴 하지만 손맛이 없지요.작품의 아우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독일 뮌스터와 올덴부르크,글뤽슈타트 등지의 미술관에서 잇따라 순회전을 열며 국제적 호평을 받은 사진작가 임영균(48·중앙대 교수)이 서울로 전시를 옮겨왔다.
5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청담동 박영덕화랑에서 열리는 ‘일상의 풍경과 그 이후’전은 시적이고 명상적인 임영균 흑백 풍경사진의 진수를 접할 수 있는 자리다.그는 창가의 화분,진열장 속의 인형,테이블에 놓인 빈접시,길거리 표지판 등 주변의 평범한 사물들을 카메라에 담는다.때로는 사물에 반사된 자신의 모습이나 흐릿한 실루엣을 통해 일상에 스며있는 자신의 존재를 재확인하기도 한다.
불교신자인 임영균은 자신의 작업을 ‘예정된 일기’ 혹은 ‘인연(karma)으로서의 사진’이라는 말로 설명한다.그에 따르면 일상의 작은 순간순간은 모두 ‘필연’이며,사진 속에 각인된 풍경과 하나됨은 모든 것을 초월하는 적멸의 순간이다.그는 지난 91년에는 ‘임영균의 미륵’전을 열어 잊혀져가는 미륵불이 하나의 생명체임을 강조하기도 했다.작가에게는 그만큼 동양적인 명상의 이미지가 배어 있다.
임영균 풍경사진의 또다른 특징은 피사체를 의도적으로 어슴푸레하게 만든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그는 종종 슬로 셔터를 사용하거나 유리와 같은 투명한 물체를 매개로 삼는다.임영균의 ‘인연’ 연작에 “영원을 향하여 던지는 꽃 한송이”라는 이름을 붙여주는 문학평론가 김화영(고려대)교수는 “임영균의 사진에서 땅바닥이나 진열장의 유리에 반사된 자아는 어쩌면 피사체인 동시에 사진을 바라보는 감상자의 그림자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02)544-8481.
김종면기자 jmkim@
5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청담동 박영덕화랑에서 열리는 ‘일상의 풍경과 그 이후’전은 시적이고 명상적인 임영균 흑백 풍경사진의 진수를 접할 수 있는 자리다.그는 창가의 화분,진열장 속의 인형,테이블에 놓인 빈접시,길거리 표지판 등 주변의 평범한 사물들을 카메라에 담는다.때로는 사물에 반사된 자신의 모습이나 흐릿한 실루엣을 통해 일상에 스며있는 자신의 존재를 재확인하기도 한다.
불교신자인 임영균은 자신의 작업을 ‘예정된 일기’ 혹은 ‘인연(karma)으로서의 사진’이라는 말로 설명한다.그에 따르면 일상의 작은 순간순간은 모두 ‘필연’이며,사진 속에 각인된 풍경과 하나됨은 모든 것을 초월하는 적멸의 순간이다.그는 지난 91년에는 ‘임영균의 미륵’전을 열어 잊혀져가는 미륵불이 하나의 생명체임을 강조하기도 했다.작가에게는 그만큼 동양적인 명상의 이미지가 배어 있다.
임영균 풍경사진의 또다른 특징은 피사체를 의도적으로 어슴푸레하게 만든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그는 종종 슬로 셔터를 사용하거나 유리와 같은 투명한 물체를 매개로 삼는다.임영균의 ‘인연’ 연작에 “영원을 향하여 던지는 꽃 한송이”라는 이름을 붙여주는 문학평론가 김화영(고려대)교수는 “임영균의 사진에서 땅바닥이나 진열장의 유리에 반사된 자아는 어쩌면 피사체인 동시에 사진을 바라보는 감상자의 그림자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02)544-8481.
김종면기자 jmkim@
2003-11-0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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