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 리메이크 시대/ 마음에 안 들거나 부작용땐 재수술

성형 리메이크 시대/ 마음에 안 들거나 부작용땐 재수술

입력 2003-08-04 00:00
수정 2003-08-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피부성형도 리메이크 시대’.성형수술이 일반화되고 있지만 아직도 선뜻 병원엘 들어서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결과를 확신하지 못하거나 부작용으로 ‘안한 것만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어서다.최근 이같은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성형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부작용이 생긴 경우 재수술을 해주는 ‘리메이크 시스템’을 도입하는 병원이 늘고 있다.성형 리메이크는 어떤 경우에 하는 것인지를 부위별로 살펴본다.

쌍꺼풀

수술후 출혈이 있거나 두드러진 부작용은 가능한 빨리 재수술을 해야 한다.그렇더라도 재수술은 수술 1년 후에 하는 것이 원칙이다.수술 부위의 부기는 7∼10일이면 가라앉지만,수술 조직이 정상 피부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재수술을 할 경우 1차 수술의 경과와 어느 부분이,왜 마음에 들지 않는지를 두고 전문의와 충분히 얘기를 나눈 뒤 시술을 하는 것이 좋다.



심한 염증이 생기거나 코 모양이 변한 경우,또 코끝 피부가 얇아져 실핏줄이 드러난 경우에는 즉시 재수술을 해줘야 한다.이런 증상이 아니라면 눈과 마찬가지로 1년 정도 지난 후 손을 대는 것이 좋다.

특히 이전 수술에서 사용한 보형물이 인공제품일 경우 부작용 실태를 살펴 자신의 신체조직으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자신의 귀,코 연골이나 근막,진피조직을 사용하면 인공보형물 사용에 따른 부작용을 없앨 수 있다.

주름살

수술 후 나타나는 약간의 출혈은 압박드레싱으로 해결하면 된다.그러나 출혈이 계속되면 피부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치가 필요하다.콜라겐 같은 이물질을 삽입한 수술은 다른 수술보다 세균감염 가능성이 높은데,이런 사람에게서 문제가 나타났다면 지체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부분적으로 주름살이 덜 펴진 경우에는 주름 밑에 자기 몸의 지방이나 인공 물질을 삽입하는 방법도 있다. 보톡스 시술의 경우 효과가 6개월 정도이므로 때맞춰 다시 시술을 해야 한다.그러나 주름살의 경우 재수술을 해도 첫 수술에 비해 시술범위가 제한되고 효과도 떨어진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유방

유방 성형의 대표적인 불만 사항은 흉터나 양쪽 가슴의 비대칭.하지만 이런 정도의 문제는 부분 교정수술로 바로잡을 수 있다.그러나 피부 손상이나 보형물 변형 등으로 재수술할 경우 보통 2∼3차례 시술을 받아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함몰된 유두를 교정하는 수술을 한 뒤 유두가 다시 함몰되는 부작용이 자주 나타나는데,이 때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함몰이 진행되는 과정 중에 재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 도움말 반준섭 올리브성형외과 원장.

심재억기자
2003-08-04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