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경제불황이지만 한국처럼 아동의류산업만은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지난해 의류 매출이 전체적으로 1.7% 줄어들었지만 10세까지의 아동의류 매출은 6% 늘어났다.반면 청소년의류 매출은 별 변화가 없었다.
미 주간지 타임은 최신호(7월14일자)에서 출생률 저하에도 불구,아동산업이 계속 호황을 누리는 것은 인구학적 특징과 사회적 분위기 덕분이라고 분석했다.9·11테러 이후 테러 위협에 시달리면서 사회가 불안해지자 부모들 사이에는 아이들을 보호하고 응석을 받아주려는 분위기가 널리 퍼졌다.
또 최근에는 30대 여성에게서 태어나는 아이들의 비중이 높아졌다.2001년에 30∼34세 여성의 출생률이 90년대에 비해 14% 높았다.35∼39세 여성의 경우는 28% 높았다.일반적으로 30대 여성은 20대 여성보다 월급이 많다.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사용 가능한 현금도 늘어났다.
특히 미국 내 소수계 인종 중 최대그룹인 히스패닉계는 다른 인종보다 수입의 많은 부분을 아동의류에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이에 따라 할인점 타깃이나 K마트는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판촉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전경하기자 lark3@
미 주간지 타임은 최신호(7월14일자)에서 출생률 저하에도 불구,아동산업이 계속 호황을 누리는 것은 인구학적 특징과 사회적 분위기 덕분이라고 분석했다.9·11테러 이후 테러 위협에 시달리면서 사회가 불안해지자 부모들 사이에는 아이들을 보호하고 응석을 받아주려는 분위기가 널리 퍼졌다.
또 최근에는 30대 여성에게서 태어나는 아이들의 비중이 높아졌다.2001년에 30∼34세 여성의 출생률이 90년대에 비해 14% 높았다.35∼39세 여성의 경우는 28% 높았다.일반적으로 30대 여성은 20대 여성보다 월급이 많다.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사용 가능한 현금도 늘어났다.
특히 미국 내 소수계 인종 중 최대그룹인 히스패닉계는 다른 인종보다 수입의 많은 부분을 아동의류에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이에 따라 할인점 타깃이나 K마트는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판촉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전경하기자 lark3@
2003-07-08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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