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위축 심화 / 소비자태도지수 2001년말이후 최저

소비심리 위축 심화 / 소비자태도지수 2001년말이후 최저

입력 2003-05-09 00:00
수정 2003-05-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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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전쟁의 조기 종결에도 불구하고 소비심리 위축이 심화되면서 소비자태도지수가 2001년 말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8일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전국 1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2·4분기 소비자태도지수는 44.2로 지난 1·4분기보다 4.3포인트 하락했다.2001년 4·4분기(43.7)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소비자태도지수는 지난해 4·4분기 47.3,올 1·4분기 48.5로 3분기 연속 기준치 50을 밑돌았다.소비자태도지수가 50을 웃돌면 소비심리가 좋아질 것으로 보는 사람이 더 많다는 것이며 50 미만이면 그 반대를 뜻한다.

생활형편지수는 1·4분기 47.0보다 3.8포인트 하락한 43.2에 머물러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생활형편 역시 여전히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소득 5000만원 이상 계층의 생활형편지수는 전분기보다 1.5포인트 하락한 반면 1000만원 이하 저소득층의 생활형편지수는 3.1포인트 떨어져 소득계층간 체감생활형편 격차도 벌어졌다.

최근 3개월 동안 소비를 가장 많이 줄인 항목은 외식비(29.9%)였다.의류구입비(23.1%),가구 및 가정용품(11.3%),교양오락비(8.9%)가 뒤를 이었다.

박건승기자 ksp@

2003-05-09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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