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구글’ 브랜드 영향력 세계1위

검색엔진 ‘구글’ 브랜드 영향력 세계1위

입력 2003-03-04 00:00
수정 2003-03-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수많은 세계 브랜드 가운데 가장 영향력있는 브랜드는 어떤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마이크로소프트(MS),코카콜라, 맥도널드 등을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다.그러나 정답은 인터넷 검색 엔진 ‘구글’(Google).

영국의 판매회사 ‘인터브랜드’가 최근 전세계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당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브랜드가 무엇이냐?’고 물은 결과 응답자의 15%가 구글이라고 응답,14%를 얻은 ‘애플 컴퓨터’를 간발의 차이로 제치고 가장 영향력있는 브랜드로 나타났다고 미 ABC방송 인터넷판이 보도했다.11%의 코카콜라와 10%의 스타벅스(커피숍)가 ‘애플 컴퓨터’에 이어 3,4위를 차지했다.

구글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 신디 매카프리는 구글 브랜드의 인지도가 이같이 높아진 것은 전적으로 인터넷 사용 확산에 따른 것이라고 말한다.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으려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구글’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최고로 자리잡게 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매카프리 부사장은 그러나 구글의 인기가 이처럼 높은 것은 무엇보다도 사용자들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갖춘데다 이를 사용자들이 손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구글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이 매일 1억 5000만명이 넘는 등 구글의 인기는 최근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다른 검색엔진은 전혀 이용하지 않고 구글만 찾는 사람도 66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또 한가지 놀라운 점은 이같은 구글의 인기가 바이러스가 급속히 번지듯 일절의 광고 없이 입에서 입으로 퍼지면서 이룩됐다는 점이다.

유세진기자 yujin@
2003-03-04 2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