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배 무슨 남자가 그리 과자를 많이 먹어.남자 맞아?”
담배를 끊은 지 석달이 될 무렵 옆자리의 후배가 던진 말이다.핀잔을 주자는 건 아니고 심심파적으로 건넨 ‘선의의 농담’이었다.하지만 그 의도와는 달리 듣는 쪽 마음은 무거웠다.머쓱함을 느끼며 “으응 담배를 끊어서 그런가봐.금연하면 군것질이 는다고들 하잖아.”라고 답했다.‘남자 맞아’라는 후배의 말을 되뇌다 주눅이 들면서 의문이 떠올랐다.왜 과자 먹는 걸 남자 이미지와는 어울리지 않고 여자만의 특권(?)으로 이해하는가라는.
‘여자=군것질’이라는 등식은 잘못된 선입관이고 남자 역할을 옥죄는지 모른다.이처럼 우리 주위엔 남자의 역할을 강요하는,근거없는 구별짓기를 많이 만날 수 있다.
과자하면 떠오르는 수다도 비슷한 경우다.왜 남자는 말이 많으면 안되는가? 여자의 수다는 부정적 의미에서 ‘2차 성징’처럼 여성의 전유물로,자연스럽게 여겼다.최근에는 여자의 수다에서 재충전이라는 생산성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사회의 눈은 관대해졌다.그런데 여전히 남자의 수다에 대해서는 엄격하다.바람직하지 못한 ‘금기’의 우리에 가둬놓고 있다.
사례는 또 있다.남자는 알게 모르게 자주 울면 안되거나 울어도 ‘세번만 울어야 한다.’는 식으로 주문받으며 살아왔다.나아가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 눈물을 글썽이면 남자답지 못하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런 종류의 선입관은 어렸을 적부터 주입받는 ‘남자라면…’교육과 맞물려 있다.남자에게 강하고 늠름하길,그리고 항상 이길 것을 요구하는 사회는 화를 부른다.예컨대 그런 사회에서 남자가 남자다움을 표출하고 싶은 상징의 하나가 힘이나 돈이다.힘에 대한 욕구는 권력 지향을 낳고,돈에 대한 맹목적 바람은 금력으로 자기 능력을 과시하고 싶게 만든다.하지만 전선에서 승리하는 사람은 극소수인지라 이탈한 사람들은 허탈감을 맛본다.가정폭력도 이런 ‘남자’대열에서 낙오된 이의 못난 화풀이는 아닐까.
이외에도 ‘자식 자랑 마누라 자랑하면 팔불출’ 등 의외로 남자를 누르는 ‘남자라면…’이데올로기는 많다.
‘남자라면…’ 이데올로기의 1차 희생자는 물론 여성이었다.역사는,능력이 뛰어남에도 단지 여자라는 이유로 눌려 살다간 사례를 많이 보여준다.하지만 앞에서 든 예처럼 남자가 겪는 어려움도 적지않다.그들이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수혜자라고만 볼 수 없다.
이제까지 늘어놓은 수다(?)는 여성 차별을 합리화하자는게 아니다.얼핏 보면 해방공간처럼 보이는 남자의 세계도 사실은 억압에 시달리고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직장에서 고생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확대재생산되는 보이지 않는 가위에 눌리고 살며,그 눌림은 오래 가고 질기다는 것도 들려주고 싶었다.
남녀에 주어진 역할은 사회적 합의의 산물이다.시대 상황에 따라 그를 바라보는 눈도 달라진다.예를 들어 설·추석때 제사에 쓸 음식을 남자가 만들거나 부자가 설거지하는 일은 낯설지 않다.이제 여자를 누르는 상징 타파에만 신경쓸 게 아니라 그 반쪽의 해방도 생각해야 한다.그래야 ‘성 평등’세상이 당겨진다.
이종수기자 vielee@
담배를 끊은 지 석달이 될 무렵 옆자리의 후배가 던진 말이다.핀잔을 주자는 건 아니고 심심파적으로 건넨 ‘선의의 농담’이었다.하지만 그 의도와는 달리 듣는 쪽 마음은 무거웠다.머쓱함을 느끼며 “으응 담배를 끊어서 그런가봐.금연하면 군것질이 는다고들 하잖아.”라고 답했다.‘남자 맞아’라는 후배의 말을 되뇌다 주눅이 들면서 의문이 떠올랐다.왜 과자 먹는 걸 남자 이미지와는 어울리지 않고 여자만의 특권(?)으로 이해하는가라는.
‘여자=군것질’이라는 등식은 잘못된 선입관이고 남자 역할을 옥죄는지 모른다.이처럼 우리 주위엔 남자의 역할을 강요하는,근거없는 구별짓기를 많이 만날 수 있다.
과자하면 떠오르는 수다도 비슷한 경우다.왜 남자는 말이 많으면 안되는가? 여자의 수다는 부정적 의미에서 ‘2차 성징’처럼 여성의 전유물로,자연스럽게 여겼다.최근에는 여자의 수다에서 재충전이라는 생산성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사회의 눈은 관대해졌다.그런데 여전히 남자의 수다에 대해서는 엄격하다.바람직하지 못한 ‘금기’의 우리에 가둬놓고 있다.
사례는 또 있다.남자는 알게 모르게 자주 울면 안되거나 울어도 ‘세번만 울어야 한다.’는 식으로 주문받으며 살아왔다.나아가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 눈물을 글썽이면 남자답지 못하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런 종류의 선입관은 어렸을 적부터 주입받는 ‘남자라면…’교육과 맞물려 있다.남자에게 강하고 늠름하길,그리고 항상 이길 것을 요구하는 사회는 화를 부른다.예컨대 그런 사회에서 남자가 남자다움을 표출하고 싶은 상징의 하나가 힘이나 돈이다.힘에 대한 욕구는 권력 지향을 낳고,돈에 대한 맹목적 바람은 금력으로 자기 능력을 과시하고 싶게 만든다.하지만 전선에서 승리하는 사람은 극소수인지라 이탈한 사람들은 허탈감을 맛본다.가정폭력도 이런 ‘남자’대열에서 낙오된 이의 못난 화풀이는 아닐까.
이외에도 ‘자식 자랑 마누라 자랑하면 팔불출’ 등 의외로 남자를 누르는 ‘남자라면…’이데올로기는 많다.
‘남자라면…’ 이데올로기의 1차 희생자는 물론 여성이었다.역사는,능력이 뛰어남에도 단지 여자라는 이유로 눌려 살다간 사례를 많이 보여준다.하지만 앞에서 든 예처럼 남자가 겪는 어려움도 적지않다.그들이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수혜자라고만 볼 수 없다.
이제까지 늘어놓은 수다(?)는 여성 차별을 합리화하자는게 아니다.얼핏 보면 해방공간처럼 보이는 남자의 세계도 사실은 억압에 시달리고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직장에서 고생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확대재생산되는 보이지 않는 가위에 눌리고 살며,그 눌림은 오래 가고 질기다는 것도 들려주고 싶었다.
남녀에 주어진 역할은 사회적 합의의 산물이다.시대 상황에 따라 그를 바라보는 눈도 달라진다.예를 들어 설·추석때 제사에 쓸 음식을 남자가 만들거나 부자가 설거지하는 일은 낯설지 않다.이제 여자를 누르는 상징 타파에만 신경쓸 게 아니라 그 반쪽의 해방도 생각해야 한다.그래야 ‘성 평등’세상이 당겨진다.
이종수기자 vielee@
2003-01-3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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