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힐튼·자일스 기번스 지음/ 안진환 옮김/아카넷 펴냄
더불어 잘 사는 세상을 위해 인종차별,환경오염,담배·마약 등을 근절시키자는 공익성 메시지는 중요하지만 자칫 지루할 수 있다.반면 스타를 내세운 상업주의는 사람들을 매혹시켜 스스로 소비 행동에 나서도록 동기를 주지만 부작용이 크다.
그렇다면 공익적 가치를,소비주의처럼 사람들 사이에 쉽게 확산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세상을 이롭게 하는 멋진 비즈니스’는 공익을 위해 기업이 나설 것을 제안한다.기업은 사회적 발전을 이루는 혁신적 역량과 네트워크,대중적 영향력을 가진 만큼 능동적으로 사회 발전을 위해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인권유린,어린이 노동력 착취 등 기존의 기업 이미지를 정리하고 기업 스스로 사회적 리더십을 발휘할 때라는 지적이다.
저자들은 사회 마케팅 컨설턴트 출신답게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답안을 찾는다.사례 분석에 따르면 사회적 책임에 적극적인 기업일수록 높은 이윤을 창출한다.
세상을 이롭게 하는 비즈니스는 결국은 기업 자신을 이롭게 한다는 충고다.그러나 간혹 보이는 매끄럽지 못한 번역이 책에 몰입하는 것을 방해하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주현진기자 jhj@
더불어 잘 사는 세상을 위해 인종차별,환경오염,담배·마약 등을 근절시키자는 공익성 메시지는 중요하지만 자칫 지루할 수 있다.반면 스타를 내세운 상업주의는 사람들을 매혹시켜 스스로 소비 행동에 나서도록 동기를 주지만 부작용이 크다.
그렇다면 공익적 가치를,소비주의처럼 사람들 사이에 쉽게 확산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세상을 이롭게 하는 멋진 비즈니스’는 공익을 위해 기업이 나설 것을 제안한다.기업은 사회적 발전을 이루는 혁신적 역량과 네트워크,대중적 영향력을 가진 만큼 능동적으로 사회 발전을 위해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인권유린,어린이 노동력 착취 등 기존의 기업 이미지를 정리하고 기업 스스로 사회적 리더십을 발휘할 때라는 지적이다.
저자들은 사회 마케팅 컨설턴트 출신답게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답안을 찾는다.사례 분석에 따르면 사회적 책임에 적극적인 기업일수록 높은 이윤을 창출한다.
세상을 이롭게 하는 비즈니스는 결국은 기업 자신을 이롭게 한다는 충고다.그러나 간혹 보이는 매끄럽지 못한 번역이 책에 몰입하는 것을 방해하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주현진기자 jhj@
2003-01-10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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