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 피카소와 앙리 마티스.20세기 현대미술사에서 이들은 친구였고 또치열한 경쟁자였다.‘입체파’와 ‘야수파’의 굵직한 미술사조를 대변하는두 화가의 이야기가 그림책으로 옮겨졌다.마루벌이 펴낸 ‘피가소와 무티스가 만났을 때’(니나 레이든 글·그림,이명희 옮김).두 거장은 살짝 이름을바꿔 어린 독자들에게 장난을 건다.아주 이상한 그림만 그리는 돼지 피가소와,화려하고 대담한 그림을 그리는 옆마을의 소 무티스.
둘이 우연히 이웃집에 붙어살면서 이야기는 날개를 단다.한동안 둘도 없는단짝친구로 지내더니 어느날부터 서로 그림을 흉보기 시작한다.문을 닫아걸고 담장까지 치며 미워하지만 얼마 안가 궁금해진다.“무티스 그림이 아주나쁘지는 않아.재미가 있어.”“피가소가 제법 잘 그려.나하고는 좀 다르지만.”‘다름’을 인정한 순간 둘은 다시 좋은 친구가 된다.
피카소와 마티스가 우정을 나누고 경쟁한 실제 이야기가 훌륭한 모티브가됐다.눈에 띄게 다른 두 화가의 화풍을 그림에 차용해 어린 독자들에게 현대미술의 한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끔 배려했다.피가소와 무티스가 옥신각신 싸우는 대목의 그림이 갑자기 추상화법으로 바뀌는 발상 등은 특히 재밌다.8800원.
황수정기자
둘이 우연히 이웃집에 붙어살면서 이야기는 날개를 단다.한동안 둘도 없는단짝친구로 지내더니 어느날부터 서로 그림을 흉보기 시작한다.문을 닫아걸고 담장까지 치며 미워하지만 얼마 안가 궁금해진다.“무티스 그림이 아주나쁘지는 않아.재미가 있어.”“피가소가 제법 잘 그려.나하고는 좀 다르지만.”‘다름’을 인정한 순간 둘은 다시 좋은 친구가 된다.
피카소와 마티스가 우정을 나누고 경쟁한 실제 이야기가 훌륭한 모티브가됐다.눈에 띄게 다른 두 화가의 화풍을 그림에 차용해 어린 독자들에게 현대미술의 한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끔 배려했다.피가소와 무티스가 옥신각신 싸우는 대목의 그림이 갑자기 추상화법으로 바뀌는 발상 등은 특히 재밌다.8800원.
황수정기자
2002-11-29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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