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 이야기’ 펴낸 원광대 조용헌 교수

‘사주명리학 이야기’ 펴낸 원광대 조용헌 교수

입력 2002-11-29 00:00
수정 2002-11-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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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학은 동양학의 기본이 되는 천(天)·지(地)·인(人) 삼재사상(三才思想)가운데 천에 해당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주명리학을 학문의 대상이 아니라 ‘미신’이나 ‘잡술’쯤으로 여기는 것은 유감이 아닐 수 없어요.사주명리학은 천문,곧 때를 알기 위한 학문입니다.하늘의 시간표를 알면인간의 시간표를 알 수 있고 인간의 시간표를 알면 만사의 타이밍을 파악할수 있지요.”

최근 ‘조용헌의 사주명리학 이야기(도서출판 생각의 나무)라는 책을 펴낸조용헌(42) 원광대 동양학대학원 교수는 “사주명리학은 인간과 하늘,

우주와의 관계를 해석한 동아시아 문명 5000년의 성찰이 담긴 학문”이라고강조한다.사주명리학을 잘 풀어내기만 하면 21세기 동아시아 한자문화권의르네상스를 위한 중요한 문화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교수는 삼재사상과 음양오행의 개념을 소개하는 한편 ‘강단동양학’과‘강호동양학’의 차이도 설명한다.강단동양학이 ‘이(理)나 ‘기(氣)’와같은 개념 파악에 몰두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강호동양학은 실전에 바로응용할 수 있는 대중과 밀착된 동양학을 일컫는다.그런 점에서 사주명리학은 현실문제 해결에 일정한 도움을 줄 수 있다.사주명리학을 통해 제 인생이지금 몇시에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인생사의 중대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천·지·인 삼재로 볼 때 천(天)이 사주명리라면 지(地)는 풍수지리요,인(人)은 한의학이다.풍수는 풍수건축 등 생태학적인 환경철학과 맞물려 관심을 끌며,한의학은 이미 대학 교과과정 안으로 들어와 제도권에 안착했다.그러나 사주명리학이 속한 선(仙)의 전통은 여전히 강호에 머물고 있다.

조교수는 이를 “한의학이 영주권자라면,풍수지리는 시민권자요,사주명리학은 불법체류자”라는 말로 표현한다.우리 사주명리학에는 아직 함량미달과덤핑,싸구려가 적지 않다.하지만 이것을 언제까지나 변방의 ‘이면문화’로방치할 것인가.그는 분노에 찬 육성으로 실종된 사주명리학의 복권을 외친다.그것이야말로 우리 문화를 바로 찾는 길이며,한자문화권에 속한 동아시아문명의 맥을 잇는 작업이라고 믿기 때문이다.이 책에는 과거 ‘유신(維新)’의 운명을 ‘유신(幽神)’즉 저승의 귀신으로 점쳤다가 고초를 겪은 명리학자 제산 박재현,한국전쟁과 해방을 예견한두암 한동석 선생의 이야기 등 재미있는 일화와 함께 대선후보들의 관상평도 실었다.1만 5000원.



김종면기자
2002-11-2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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