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수업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의 불만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OECD의 30개 회원국과 18개 비회원국이 낸 교육 자료와 각국의 15세 학생 5000여명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등을 조사한 ‘OECD 교육지표 2002’에서 19일 밝혀졌다.
이에 따르면 ‘교사들이 모든 학생의 공부에 관심을 보이느냐.’는 문항에 우리나라 학생들은 31%만 그렇다고 답해 회원국의 평균 56%에 크게 못미쳤다.반면 포르투갈은 83%,영국은 75%,호주는 72%에 달했다.
또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의견을 밝힐 기회를 주느냐는 질문에도 43%만 그렇다고 응답,회원국 중 가장 낮았다.교사들이 학생의 학습을 잘 돕느냐에 대해서도 17%만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교사들이 숙제 검사를 잘 하느냐는 물음에는 평균 57%에 가까운 54%나 됐다.
수업분위기와 관련,32%의 학생들이 교사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응답,이탈리아의 35%에 이어 두번째였다. 63%의 학생은 교사들이 항상 숙제 평가를 한다고 밝혀 영국의 76%,멕시코의 71%에 이어 세번째로 높았다.그러나 흥미로운 숙제가 주어지는가라는 문항에는 4%만이 긍정적이었다.일본은 3%이다.
박홍기기자 hkpark@
이같은 사실은 OECD의 30개 회원국과 18개 비회원국이 낸 교육 자료와 각국의 15세 학생 5000여명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등을 조사한 ‘OECD 교육지표 2002’에서 19일 밝혀졌다.
이에 따르면 ‘교사들이 모든 학생의 공부에 관심을 보이느냐.’는 문항에 우리나라 학생들은 31%만 그렇다고 답해 회원국의 평균 56%에 크게 못미쳤다.반면 포르투갈은 83%,영국은 75%,호주는 72%에 달했다.
또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의견을 밝힐 기회를 주느냐는 질문에도 43%만 그렇다고 응답,회원국 중 가장 낮았다.교사들이 학생의 학습을 잘 돕느냐에 대해서도 17%만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교사들이 숙제 검사를 잘 하느냐는 물음에는 평균 57%에 가까운 54%나 됐다.
수업분위기와 관련,32%의 학생들이 교사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응답,이탈리아의 35%에 이어 두번째였다. 63%의 학생은 교사들이 항상 숙제 평가를 한다고 밝혀 영국의 76%,멕시코의 71%에 이어 세번째로 높았다.그러나 흥미로운 숙제가 주어지는가라는 문항에는 4%만이 긍정적이었다.일본은 3%이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2-11-20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