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영화,디지털로 보자.’
‘눈물’‘낙타들’등 최근 드문드문 디지털 영화가 개봉했지만,엄밀히 말하면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영화를 필름 영사방식으로 바꿔 상영한 것.
하이퍼텍 나다에서는 이에 반기를 들고 디지털의 맛을 그대로 느끼자는 취지로 ‘뽀삐’‘다큐멘터리 한대수’를 디지털 영사기로 동시 개봉한다.
디지털 영화는 전체 화면을 디프 포커스로 찍기 때문에 필름에 비해 깊이가 떨어지고,색의 선명도도 떨어진다.
하지만 모호한 색의 경계와 뭉개지는 대상으로 이루어진 화면의 질감이 오히려 디지털 영화의 매력일 수 있다.게다가 기동성과 저예산은 영화 찍기를 소수 전문가의 손에서 해방시켰다.
영화 ‘뽀삐’는 이같은 디지털 영화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주인공인 영화감독 수현은 애견 뽀삐가 죽자 상실감에 빠져 애완견을 키우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인터뷰를 한다.
특이한 것은 인터뷰 중간중간,그 내용을 드라마로 재연한다는 점.문 틈으로 기어 들어가고,‘노래’를 부르며 사람과 교감하는 각종 애견의 생생한 모습이 디지털 카메라에 그대로 담겼다.심도가 없는 화면은 촌스러워 보이고 지나치게 톡톡 끊은 편집이 눈에 거슬리기도 하지만,끝까지 보다 보면 오히려 그 거친 아마추어리즘과 일상적인 유머가 정겹게 느껴지는 작품이다.
‘다큐멘터리 한대수’는 선명함과 희미함을 오가며,더욱 세련되고 다양한 실험으로 디지털의 자유로움을 맘껏 펼쳐 보인다.
한대수의 앨범 순서에 따라 나눠지는 각 장면의 시작을 만화책처럼 화면분할하거나,신문기사의 사진부분에 영상을 담는 재치가 돋보인다.
2000년 여름,한대수는 40년만에 고향 부산을 찾는다.저항의 상징에서 어느덧 늙어감에 관해 말하는 쉰셋의 음악가.영화는 전설이 아닌 살아 있는 인간에 관해,한 예술가의 삶에 관해 이야기한다.18일 개봉.
김소연기자 purple@
‘눈물’‘낙타들’등 최근 드문드문 디지털 영화가 개봉했지만,엄밀히 말하면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영화를 필름 영사방식으로 바꿔 상영한 것.
하이퍼텍 나다에서는 이에 반기를 들고 디지털의 맛을 그대로 느끼자는 취지로 ‘뽀삐’‘다큐멘터리 한대수’를 디지털 영사기로 동시 개봉한다.
디지털 영화는 전체 화면을 디프 포커스로 찍기 때문에 필름에 비해 깊이가 떨어지고,색의 선명도도 떨어진다.
하지만 모호한 색의 경계와 뭉개지는 대상으로 이루어진 화면의 질감이 오히려 디지털 영화의 매력일 수 있다.게다가 기동성과 저예산은 영화 찍기를 소수 전문가의 손에서 해방시켰다.
영화 ‘뽀삐’는 이같은 디지털 영화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주인공인 영화감독 수현은 애견 뽀삐가 죽자 상실감에 빠져 애완견을 키우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인터뷰를 한다.
특이한 것은 인터뷰 중간중간,그 내용을 드라마로 재연한다는 점.문 틈으로 기어 들어가고,‘노래’를 부르며 사람과 교감하는 각종 애견의 생생한 모습이 디지털 카메라에 그대로 담겼다.심도가 없는 화면은 촌스러워 보이고 지나치게 톡톡 끊은 편집이 눈에 거슬리기도 하지만,끝까지 보다 보면 오히려 그 거친 아마추어리즘과 일상적인 유머가 정겹게 느껴지는 작품이다.
‘다큐멘터리 한대수’는 선명함과 희미함을 오가며,더욱 세련되고 다양한 실험으로 디지털의 자유로움을 맘껏 펼쳐 보인다.
한대수의 앨범 순서에 따라 나눠지는 각 장면의 시작을 만화책처럼 화면분할하거나,신문기사의 사진부분에 영상을 담는 재치가 돋보인다.
2000년 여름,한대수는 40년만에 고향 부산을 찾는다.저항의 상징에서 어느덧 늙어감에 관해 말하는 쉰셋의 음악가.영화는 전설이 아닌 살아 있는 인간에 관해,한 예술가의 삶에 관해 이야기한다.18일 개봉.
김소연기자 purple@
2002-10-16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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