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효과적인 IT투자를 위해

[CEO 칼럼] 효과적인 IT투자를 위해

오해진 기자 기자
입력 2002-09-02 00:00
수정 2002-09-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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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난히 많은 비를 뿌렸던 2002년 여름도 이제 막바지에 다다랐다.기업들은 본격적인 하반기 업무를 시작할 때다.

대부분의 기업은 9월이 되면 다음해 투자규모 등을 점검하기 시작한다.이때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이지만 정보기술(IT) 투자를 얼마나 할 것인가는 상당히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다.설비투자가 곧바로 결과물을 내는데 반해 똑같이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IT투자는 단기간에 효과를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 수많은 IT 분야중 어떤 분야에 먼저 투자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도 쉽지 않다.이런 문제 때문에 전년을 기준으로 일정 예산을 배정하고 이에 맞춰 IT투자를 진행하거나 그저 유행처럼 다른 기업들을 따라가는 경우까지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런식의 IT투자는 성공적인 투자효과를 거둘 수 없으며 결국 IT투자에 대한 불신을 유발하게 된다.따라서 기업의 최고경영자(CEO)와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IT투자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인지 깊이 생각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IT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급선무이다.

많은 CEO들이 IT투자가 얼마나 많은 이익을 낼 것인지 수치로 알기를 원한다.하지만 1억원의 투자를 하면 1억원 이상의 생산량 증가나 비용 절감으로 곧바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이 때문에 막대한 IT투자의 효용성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들도 종종 있다.IT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나오는 결과다.

IT는 눈에 보이는 효과 못지않게 눈에 보이지 않는 효과도 많다.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도입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효과적인 고객관리로 인해 늘어나는 매출액은 측정이 가능하다.반면 고객의 만족도 향상과 같은 효과는 경영활동에 분명히 도움이 되지만 금액으로 측정하기는 쉽지 않다.

두번째로 고려할 사항은 IT투자는 단기적인 관점에서 결정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IT투자는 생산장비의 구입과 같은 설비투자와 다르다.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설비투자는 완료된 시점에 가장 큰 효용성을 발휘한다.이와 달리 IT에 대한 지출은 1년 정도의 단기간에 효과가 미미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효과가 2∼8배 증가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IT투자는 연(年) 단위의 단기간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그리고 여러가지 IT 분야중 어디에 투자할지도 경영전략 차원에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현재 경쟁력이 약한 부분은 어디인지,중장기적인 기업의 핵심역량은 어디에 둘 것인지를 다각도에서 고려해 그에 맞는 IT투자가 뒤따라야 한다.

마지막으로 IT투자는 하드웨어나 솔루션의 구입비용,SI업체의 서비스 비용만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조직에 필요한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에는 모든 기업활동이 시스템의 변화에 맞게 개혁돼야 한다.다시 말해 시스템 도입과 함께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사업 조직,임직원의 마인드를 변화시키기 위한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특히 인터넷을 통한 협업거래(C-Commerce)시대에 맞게 모든 업무활동은 개인이 아니라 서로의 협업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

IT투자가 충분한 효과를 내지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이런 것들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IT투자는 시스템이 아니라 기업 자체를 변화시켜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IT투자의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다.하지만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 또한 명심해야 한다.

오해진 LG CNS 사장
2002-09-02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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